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수 May 10.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52

4부. 투자받는 기업을 만들어 보자

4투자받는 기업을 만들어 보자


2부의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업종에서 아무것도 없는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지금의 자리에 있기까지의 모습들을 살펴보았고, 3부를 통하여 투자를 받고자 하는 기술기반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준비사항들을 알아보았다.


4부에서는 3부에서 언급한 기술기반 기업 요건을 갖춘 상태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기술기반 창업을 순서대로 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필자가 작년에 집필한 『따라 하는 기술창업』에서 단계별 기술창업 과정을 설명한 바 있고, 개별 기관에서 최신의 정보들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으므로 본서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본서에서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기존의 간이사업자 혹은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할 것이다. 법인 외에 협동조합도 있으나 본서에서는 법인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기술기반 창업 과정은 1. 아이템 선정, 2. 지식재산권 확보, 3. 간략 사업계획서 작성, 4. 창업팀 구성, 5. 기술평가 신청 및 벤처기업 확인, 6. 법인 설립, 7. 연구소 설립의 단계를 거치며 완성되게 된다. 이때 단계별 순서에 유의해야 한다. 이유는 각 단계별로 상관관계가 있으며, 전후 단계가 뒤바뀌면 이후 단계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4부에서 언급하고 있는 과정들은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사업 준비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단계들을 제대로 완료하게 되면 기술기반 창업 골격이 완성되는 것이며, 정부나 민간금융기관의 투자유치를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


또한, 4부에서의 창업과정에서는 창업자 자신이 재능을 가진 “기술자”로 보고 기술자를 중심으로 창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여러분 스스로가 기술자이며 핵심 창업 인력이라고 가정을 하는 것이다. 즉, 여러분 소상공인 스스로가  창업주라고 가정한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 창업을 해 보도록 하자.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 목차 바로가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5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