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창업 역량을 진단한다
기업을 설립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자신의 창업 역량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폐업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생계형 사업과 기술기반형 사업 구분이 없다. 이는 준비되지 않은 창업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높은 실업률은 많은 사람들이 취업 대신 어쩔 수 없이 창업을 선택한다는 것이 준비되지 않은 창업을 더욱더 부채질하고 있다.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창업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투자자, 직원 등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힘들게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창업 역량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창업역량진단키트가 있다.
어디까지 준비해야 준비된 창업 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위의 진단 방법은 정부와 민간의 융자 및 투자기관의 지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창업 준비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자가진단도구로 활용하기를 권한다.
창업역량진단키트는 크게 경영진 역량, 시장성, 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전략 등 5개 영역, 6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이라면 본인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창업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경영진 역량진단
1. 나는 평소 자발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수행한다.
2. 나의 의견을 사람들(고객, 투자자 등)에게 설명할 수 있다.
3. 나는 실패를 하더라도 재도전할 의사가 있다.
4. 나는 판매 경험을 가지고 있다.
5. 나는 판매 관련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6. 나는 사업서비스 제작 관련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7. 나는 사업을 위해 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8. 나는 팀원 구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9. 나는 창업 이후 사업에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를 알고 있다.
10. 나는 자금 조달을 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11. 나는 창업을 위해 투자유치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
시장성 진단
12. 원료 및 부품 공급업자의 가격 결정력이 있다.
13. 구매자의 가격 결정력이 있다.
14.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15. 유사 서비스가 새롭게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16. 대체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17. 서비스 목표시장의 추정 규모는 얼마인가?
18. 서비스 목표시장의 기대되는 연평균 성장률(향후 3년)은 얼마인가?
19. 서비스와 관련된 법·제도적 환경변화가 내 사업에 유리하다.
20. 서비스와 관련된 소비자 트렌드 변화가 내 사업에 유리하다.
21. 서비스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변화가 내 사업에 유리하다.
22. 서비스와 관련된 경제적 변화가 내 사업에 유리하다.
23. 서비스와 관련된 환경영향요인(환경오염, 생태파괴 등)적 변화가 내 사업에 유리하다.
24. 경쟁업체에 대한 특성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
25. 경쟁업체의 제품에 대한 원가정보를 수집하였다
26. 경쟁업체의 제품에 대한 판매 가격 정보를 수집하였다.
27. 본사가 면담한 잠재고객의 수가 많다
28.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
29. 본사의 잠재고객들에 대한 제품에 관련된 문제점을 잘 알고 있다.
30. 초기에 구매해줄 목표고객층을 결정하였다.
31. 초기에 구매해줄 핵심 고객을 확보하였다.
아이템 진단
32. 나의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방식을 가지고 있다.
33. 나의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34. 나의 서비스는 경쟁사가 따라오기 힘든 경쟁우위 요소를 가지고 있다.
35. 나의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새로운 수익구조를 제공한다.
36. 나의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보다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
37. 나의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와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38. 나의 서비스는 경쟁사와 구별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39. 나는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경력을 가지고 있다.
40. 나는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
41. 나는 고객이 받는 기존 서비스에 비해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42. 나는 고객의 서비스 사용 용도를 알고 있다.
43. 나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알고 있다.
44. 나는 고객의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45. 나는 고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
46.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제고시키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진단
47. 경쟁자는 어떤 방식으로 수익창출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48. 나는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롤모델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
49. 나의 아이템/서비스 사업화, 상품화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알고 있다.
50. 향후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자금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51. 사업 진행을 하는데 필요한 소요비용을 알고 있다.
52. 나는 수익모델을 구축하였다.
53. 서비스의 제작과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54. 아이디어 개발, 제작, 유통 및 소비자 접촉의 과정 각각에서 중요한 필수 활동들을 알고 있다.
55. 우리는 성장단계에 따른 적정한 팀을 보유하고 있다.
56. 우리 조직은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다.
전략 진단
57. 창업 초기의 서비스 공급규모를 알고 있다.
58. 참여인력의 역할과 책임은 명확히 설정되어 있다.
59. 서비스 판매에 따른 수익구조(판매, 수수료, 이용료, 회비 등)는 명확하다.
60. 소요자금 규모를 알고 있다.
61. 자금운용계획을 수립하였다.
62.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최적의 외주업체를 알고 있다.
63. 제작·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다.
64. 유통경로(중간 유통, 직접 판매 등)를 확보하고 있다.
참고자료
K-Startup(www.k-startup.go.kr) 창업역량 자가진단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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