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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만 세워도 240만 원?” 절대주정차금지구역, 이

by 두맨카

잠깐만 세워도 최대 240만 원이라고? 요즘 운전자들 사이에서 아찔한 소식이 퍼지고 있다. 2025년 10월부터 절대주정차금지구역에 대한 단속 기준이 대폭 강화되면서, 단 1분만 주차해도 연속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 있게 됐다. “잠깐만”이라는 안이한 생각이 수백만 원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temp.jpg 불법 주정차 단속

잠깐만 세워도 최대 240만 원이라고? 요즘 운전자들 사이에서 아찔한 소식이 퍼지고 있다. 2025년 10월부터 절대주정차금지구역에 대한 단속 기준이 대폭 강화되면서, 단 1분만 주차해도 연속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 있게 됐다. “잠깐만”이라는 안이한 생각이 수백만 원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기존에는 한 사람이 하루 3~5회까지만 불법 주정차를 신고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25년 10월부터 이 제한이 완전히 사라졌다. 이제는 1분 간격으로 반복 신고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만약 어떤 차량이 절대주정차금지구역에 1시간 동안 주차했다면? 단순 계산으로 60회 신고가 가능하고, 승용차 기준 과태료 4만 원씩 계산하면 최대 24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보행자 안전과 신속한 구조 활동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특히 소화전 주변과 횡단보도 등은 생명과 직결된 구역이기 때문에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temp.jpg 절대주정차금지구역

2023년 7월부터 기존 5곳에서 ‘인도’가 추가되어 현재 6대 절대주정차금지구역이 운영 중이다. 이 구역들은 단 1분의 정차도 허용되지 않으며, 적발 시 즉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6대 절대주정차금지구역:


–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을 위한 핵심 구역


–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시야 확보와 사고 예방을 위한 구역


– 소화전 주변 5m 이내: 화재 진압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생명 구역


– 버스정류장 전후 10m: 대중교통 이용자 안전과 원활한 버스 운행을 위한 구역


– 어린이보호구역 내 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 통학 안전을 위한 최우선 보호구역


– 인도 전 구간: 보행권 보호를 위해 2023년 신규 지정


이들 구역은 적색 노면 표시 또는 경계석 색상으로 명확히 구분되어 있다. 특히 소화전 주변의 경우 화재 발생 시 초동 진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temp.jpg 주정차 위반 과태료

절대주정차금지구역 위반 시 부과되는 과태료는 차종과 구역에 따라 다르다. 일반지역의 경우 승용차는 4만 원, 승합차는 5만 원이 부과된다. 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소화전 인근 같은 특별관리구역에서는 과태료가 대폭 인상된다.



차종별 과태료 금액:


– 일반지역: 승용차 4만 원, 승합차 5만 원


– 어린이보호구역: 승용차 12만 원, 승합차 13만 원 (기존 8만 원에서 4만 원 인상)


– 소화전 부근: 승용차 8만 원, 승합차 9만 원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승용차 10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인상


특히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2025년 8월부터 과태료가 대폭 인상되어 일반 구역 대비 3배 수준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있다. 동일 장소에서 2시간 이상 위반 시에는 각각 1만 원씩 추가 가중된다.


2025년 현재 불법 주정차 단속은 단순한 CCTV 수준을 넘어섰다. AI 기반의 지능형 단속 카메라가 전국 주요 도로에 설치되면서, 단속의 정확도와 강도가 과거보다 훨씬 강화됐다. 이 카메라들은 차량 번호판 인식은 물론 주정차 시간까지 정밀하게 측정한다.


특히 횡단보도, 교차로, 버스정류소, 소화전 구역은 24시간 무인 단속이 이뤄지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인도(보도)는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중 단속된다.


더불어 2025년부터는 ‘바너클’이라는 새로운 단속 장치도 도입됐다. 노란색 직사각형 형태의 이 장치는 무려 340kg의 압착력으로 불법 주차 차량의 앞유리에 부착되어, 운전자가 과태료를 납부하기 전까지는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과태료 부과 기준이 강화되면서 시민들의 불법 주정차 신고도 크게 늘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게 되면서, 신고 건수가 폭증하고 있다. 2023년 4월 4대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주민신고제 시행 한 달 만에 무려 56,688건의 신고가 접수됐을 정도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한 신고는 간단하다. 앱에서 ‘생활불편 신고’ 메뉴를 선택한 뒤, 불법 주정차 차량을 촬영하고 위치 정보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단, 신고 시에는 차량 번호판이 명확히 보이는 사진과 주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이 필요하다.


주목할 점은 신고 횟수 제한이 사라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신고 과열’ 논란도 일고 있다는 것이다. 한 상인은 “하루 만에 과태료 고지서 10장을 받았다”며 “같은 사람이 1분마다 신고한 것 같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단속 강화에 대한 운전자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일부는 “보행자 안전과 긴급 상황 대응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다른 일부는 “주차 공간은 부족한데 과태료만 올리는 건 문제”라고 지적한다.


실제로 도심 내 주차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공영주차장은 턱없이 부족하고, 상업지구 인근 주차장은 항상 만차다. 운전자들은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30분 이상 거리를 배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잠깐만”이라는 생각으로 절대주정차금지구역에 차를 세웠다가 고액의 과태료를 물게 되는 것이다.


한 운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횡단보도 앞에 30초만 세웠는데 4만 원 나왔다”며 “주차장은 없는데 단속만 강화하니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주차 공간 부족 문제와 안전 확보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절대주정차금지구역은 생명과 직결된 곳이기 때문에 예외를 둘 수 없다”고 강조한다.


과태료를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추가 부담은 더 커진다. 과태료 부과 후 30일 이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3%의 가산금이 즉시 부과되며, 그 후 매월 1.2%씩 가산금이 붙는다. 이는 60개월 동안 계속 누적되어 최대 75%까지 가산금을 내야 한다.


예를 들어 4만 원의 과태료를 5년간 미납할 경우, 최종적으로 7만 원을 납부해야 하는 셈이다. 또한 장기 미납 시에는 재산 압류 등 강제징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운전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우선 절대주정차금지구역을 정확히 인지하고, 해당 구역에서는 절대 차를 세우지 말 것을 당부한다.


합법 주차를 위한 팁:


– 주차 전 표지판 확인: 적색 노면 표시나 경계석 색상을 반드시 확인


– 공영주차장 앱 활용: 서울 주차정보안내시스템(TOPIS), 카카오맵 등 실시간 주차 정보 앱 이용


– 목적지 주변 주차장 미리 검색: 출발 전 목적지 근처 주차장 위치와 요금 확인


– 대중교통 이용 고려: 주차가 어려운 지역은 지하철이나 버스 이용 검토


– 긴급 상황 시 비상등 활용: 불가피하게 짧은 시간 정차해야 할 경우 비상등을 켜고 차량 내 연락처 표시 (단, 절대주정차금지구역은 예외 없음)


결국 ‘잠깐만’이라는 안이한 생각이 수십만 원, 심하면 수백만 원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 절대주정차금지구역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합법적인 주차 공간을 이용하는 것만이 과태료 폭탄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운전자 개개인의 주의와 인식 변화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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