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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 비웃던 세계 '충격'

by 두맨카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연일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정의선 회장의 선견지명적인 전동화 전략이 빛을 발하며,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확고한 3위를 굳히며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연일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정의선 회장의 선견지명적인 전동화 전략이 빛을 발하며,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확고한 3위를 굳히며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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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이오닉5 / 사진=현대자동차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80개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약 620만 8천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8%라는 괄목할 만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52만 6천 대를 판매하며 15.7% 성장,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3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의 두드러진 약진이 눈에 띈다. 2025년 유럽 전기차 시장은 10개월 만에 200만 대를 넘어섰으며, 이는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와 기아는 아이오닉5와 EV3를 필두로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말까지 유럽에서만 20만 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temp.jpg 현대 아이오닉6

현대 아이오닉6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성공은 테슬라의 부진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테슬라는 같은 기간 전년 대비 7.7% 감소한 130만 8천 대를 판매하며 3위로 밀려났다. 주력 모델인 모델3와 모델Y의 판매 부진이 전체 실적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폭스바겐그룹은 64.4% 급증한 102만 6천 대를 판매하며 1위를 탈환했다.



정의선 회장은 취임 5주년을 맞아 현대차그룹을 글로벌 톱3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킨 동시에, 전동화와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5년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현대차는 브랜드 가치 246억 달러를 기록하며 종합 3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최근 5년간 약 72%에 달하는 놀라운 브랜드 가치 성장률이다.



북미 시장에서도 현대차그룹의 저력이 발휘됐다.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은 14만 8천 대를 판매하며 테슬라와 GM에 이어 3위를 수성했다. 비록 미국 시장에서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보조금 지급 중단으로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의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하이브리드 모델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상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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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2025년 11월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41% 급증하며, 전체 전동화 판매의 32%를 차지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팰리세이드, 엘란트라, 투싼 등 크로스오버 모델들이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하이브리드 시장 점유율은 2020년 5%에서 2025년 14%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정의선 회장은 2025년 신년사에서 “위기를 유연하고 개방적인 사고로 극복해야 한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끊임없는 변화”를 강조했다. 그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도 5년간 77조 3천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혁신 생산기지를 확장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2025년 친환경차 판매 100만 대를 시작으로 2030년 330만 대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전동화 전략의 핵심인 아이오닉 브랜드는 미국 켈리블루북으로부터 ‘2025 최고 전기차’로 선정되는 등 품질과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시장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시장의 캐즘 현상을 하이브리드 모델로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전동화 라인업 전체를 균형 있게 성장시키는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며 "정의선 회장의 전략적 판단이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으로의 영토 확장도 가속화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230만 대 규모의 중동 자동차 시장을 신사업 창출의 기회로 보고 적극적인 진출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WHE 2025에서 공동 의장사로 참여하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한때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했다. 하지만 정의선 회장의 과감한 투자와 전략적 실행력은 이러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급변하는 위기 속에서도 현대차그룹은 확실한 성장 궤도를 그리며 세계 3위 자동차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3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유럽 지역 중심의 전기차 판매 비중 확대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대폭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친환경 모빌리티 리더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정의선 회장이 제시한 비전은 더 이상 단순한 목표가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현대차그룹의 혁신적인 행보를 주목하는 가운데, 다음 행보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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