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고스 Mar 27. 2022

간단한 말인데 알아듣지 못해 답답하신가요?

같은 말을 반복해서 입이 아프다면 여러분은 분명 성장하고 있습니다.

입 아프게 같은 말 반복시키지 말랬지!!"


어렸을 때 어머니께 많이 듣던 말이다. 그래서 은연중에 이런 인식이 생겼나 보다. 한 번 말하면 반드시 알아듣고 그렇게 행동하면 된다는 착각.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그런 마법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경험해서 알고 있다. 회사에서 "네, 알겠습니다"라는 말만 반복하는 사람이 얼마나 위험한지! 깊이 있는 이해는 질문을 기반으로 한다. 질문이 없다면 그 말을 이해했을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해당 내용이 너무 단순하거나, 지금까지 여러 번 반복해온 일이라 대화 당사자간의 맥락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이상 한 번에 어떤 내용이 마법처럼 전달되는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반복해서 말합니다.


어떤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하자. 그러면 실무자가 가장 먼저  일은  아이디어가 다른 사람이 보기에도 좋은 아이디어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간단히 아이디어에 관한 생각을 글로 적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해서 관련 있는 동료에게 보여주면 된다. 그러면 동료가  가지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해줄 것이다. 여기서 당신은 분명 말문이 막힌다. 생각해보지 못했던 이슈를 동료가 말하기 때문이다. 이제 자리로 돌아가  부분을 보완해서 다시  동료에게 보여준다! 이번엔 동료도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럼 당신은 그 아이디어를 다시 팀 회의나 팀 슬랙 채널에 공유한다. 다시 새로운 피드백을 받는다. 다시 보완하고 공유한다. 당신의 결과물은 이미 빈틈이 거의 없다. 이 아이디어에 대한 대부분의 사내 질문은 피드백을 몇 번 받는 동안 보완이 되었다. 이제 당신은 이 결과물을 상위 매니저에게 공유한다. 상위 매니저가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 또 회사 차원의 피드백을 준다. 그러면 다시 이 부분을 수정해서 공유한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겪고 나면 당신의 아이디어는 처음 당신이 냈던 그 아이디어와는 차원이 다른 아이디어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반복과 피드백을 통한 레버리지이다. 덤으로 그 아이디어를 여러 명에게 수차례 설명하는 동안 당신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꿰뚫고 있는 사람이 된다. 내가 제시한 아이디어임에도 상세한 내용은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신은 이미 수차례 반복을 통해 해당 아이디어를 숙지했다. 이제 당신은 이 아이디어를 수십 명 앞에서 발표하고 QnA를 받아도 능숙하게 답변할 수 있다.


요즘 여러 강연에 자주 나오고 글을 쓰는 한 교수님을 보면 하나의 아이디어를 여러 곳에 사용한다. 자신이 낸 논문을 기반으로 강연도 하고 책도 내고 1인 미디어에 출연도 하는 식이다. 요즘 즐겨보는 한 자기 계발 유튜버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유튜브 내용을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도 하고, 글도 쓰고 강연도 하고 책도 내고 수업도 진행한다. 이렇게 자기 자신의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그들은 성장한다.


코칭: 같은 사람에게 반복하기


같은 사람에게 같은 메시지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 PT선생님들이 이렇게 하신다. 사실 하나의 메시지는 여러 상황과 여러 맥락에서 동작한다. 그런데 처음 그 메시지를 접하는 사람은 이게 그 메시지가 적용되는 상황인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실수하고 먼 길을 돌아간다. PT 선생님은 우리 옆에서 우리를 지켜보며 바로 지금이 해당 메시지가 적용되는 상황이라는 것을 반복적을 말해주신다. 덕분에 우리는 성장한다.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메시지는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 있다. 성장하는 사람을 많이 만들어낸 사람 또한 성장한다. 운동선수의 코치도 마찬가지고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도 마찬가지다. 또한 직장에서 직장 동료들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일하는 동료(스타트업에서는 사수, 버디, 애자일 코치, 스크럼 마스터, 매니저, 팀장 등등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반복을 통해 성장하고 배운다.


[관련 도서]

- 함께 자라기

- 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주변에 발표 QnA 때문에 걱정하는 동료가 있나요?]

- 이 글을 공유하고, 반복과 피드백의 힘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들의 작업물을 피드백해 줄 수 있는 믿을만한 동료가 되어주세요!


keyword

#애자일, #스크럼, #회의, #반복, #피드백, #성장 #사수 #커뮤니케이션 #함께자라기 #넛지 #김경일 #드로우앤드류

매거진의 이전글 읽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추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