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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미노코리아 Aug 05. 2021

인클루시브 디자인이 뭔가요?

더욱 많은, 더욱 다양한 사람들을 위한 '배려'하는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Procter & Gamble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은 북유럽에서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영국에서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이라고 명칭됩니다. 다양한 사용자를 포괄하는 디자인이라는 의미로, 역사적인 배경은 조금씩 다르지만 디자인을 통해 기존의 디자인 설계 시 소외되었던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을 모두 포용한다는 취지는 모두 동일합니다. 예를 들면, 장애인을 위해 욕실 캐비닛의 높이를 낮춰 휠체어를 타고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정보 출처 : 인클루시브 디자인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오늘은 이 인클루시브 디자인과 활용 사례에 대해서 도미노코리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디자인 시 고려에서 배제되었던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노인, 외국인 등의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도 모두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 제품의 주된 사용자로 포함(Inclusive)하여 이 리드 유저들 모두가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하는 것이 인클루시브 디자인입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산품, 서비스, 웹, 공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에게 좀 더 집중하는 현대화되는 사회일수록 이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대표적인 예시인 문 손잡이 디자인, 오른쪽의 디자인이 인클루시브 디자인


위의 사진은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대표 사례 중 하나인 문 손잡이의 디자인입니다.

왼쪽의 문 손잡이 디자인이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었고, 지금도 흔히 볼 수 있는 문 손잡이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이 디자인은 손이 불편한 사람이나, 손이 불편하거나 미끄러운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사람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오른쪽 이미지의 문 손잡이 디자인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다른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사례로, 의약품 패키지를 서로 구별하기 쉽도록 다르게 디자인하여 의약품으로 인한 의료사고를 방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다양한 사용자의 필요와 잠재적인 요구를 파악하여 기능,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 디자인을 일컫습니다.




최근 인클루시브 디자인 사례(P&G)

P&G의 대표 제품 이미지 ©Procter & Gamble


미국의 소비재 및 개인생활용품 제조 대기업 중 하나인 프록터 앤드 갬블(Procter & Gamble, P&G)은 최근 글로벌 산업용 마킹기 및 코딩&마킹 관련 공장 자동화 솔루션 제조 기업인 Domino Printing Science(도미노)와 협력하여 시각 장애를 가진 소비자, 시각적으로 불편한 상황에 놓인 소비자도 샤워 중에 손쉽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샴푸, 컨디셔너 용기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P&G의 새로운 샴푸, 컨디셔너 용기 디자인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P&G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샴푸와 컨디셔너 제품은 용기의 모양과 느낌이 모두 비슷하게 제작되어 있어 샤워 중에 시각 장애인 혹은 시력이 나쁘거나 저하된 소비자들이 식별하기 어렵다는 점에 집중하여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기는 읽지 못하는 시각 장애인의 수도 많기 때문에(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법적 중증 시각 장애인 중 10% 미만만 촉감을 이용한 문자 체계를 읽을 수 있음), 그리고 시각장애인을 비롯하여 시력이 샤워 중 일시적 혹은 부분적으로 제한된 사람들도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샴푸와 컨디셔너를 구별할 수 있도록 P&G는 더욱 보편적인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P&G 제품을 들고 서있는 도미노 레이저 마킹기 엔지니어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새로운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설계하기 위해 P&G는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도미노의 전문 레이저 마킹 테스트 실험실을 방문하여 프로젝트 요건을 정리하고, 최선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레이저 각인으로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하기 위해 도미노의 CO2레이저마킹기를 이용하였고, P&G의 대표 샴푸 및 컨디셔너 모델인 Herbal Essence bio:renew를 시범 제품으로 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P&G사의 새로운 인클루시브 디자인이 적용된 샴푸와 컨디셔너 통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그 결과로 포장에 최대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최적의 레이저 마킹 위치로 병 하단의 두꺼운 플라스틱 부분을 선정했고, 해당 부분에 샴푸의 "S"와 스트라이프(줄)의 "S"를 뜻하는 긴 줄을 레이저 마킹하였고, 컨디셔너 병의 같은 위치에는 컨디셔너의 "C"와 서클(circle,원)의 "C"를 뜻하는 볼록한 점을 두 줄로 배치하여 레이저 마킹하였습니다.


이 스트라이프, 서클 모양으로 촉감으로 구분할 수 있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입체적인 레이저 마킹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을 위해 P&G는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샴푸, 컨디셔너 제품을 영국 왕립 시각 장애인 협회(RNIB: Royal National Institute of Blind People)에게 적용하여 소비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시각 장애를 가진 소비자가 있는 이 그룹은 새로운 인클루시브 병 디자인을 환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시력이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제한된 채로 생활하는 이들은 수많은 긍정적인 후기를 남겨주었습니다.

이 초기 테스트의 성공을 바탕으로 P&G는 미국 내 모든 Herbal Essence bio:renew 샴푸와 컨디셔너에 이 새로운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적용하여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P&G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많은 제조사들이 시각 장애 소비자가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미용 및 개인 생활용품을 위한 인클루시브 포장 디자인을 만들 수 있도록 장려하고자 하며, Herbal Essence bio:renew에 적용된 이 간단한 아이콘 접근 방식으로 제품을 구별하기 위한 글로벌 표준을 제공하고자하는 뜻을 밝혔습니다.


도미노의 CO2레이저마킹기로 마킹한 샘플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또한, P&G의 새로운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레이저 마킹 솔루션 설계와 플라스틱, 연질 필름, 의약품 카톤 등에 코드 마킹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CO2 레이저 마킹기 제품 제공을 담당한 도미노코리아는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제조업체 고객이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모든 사람이 모든 상황에서 쉽게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디자인 양식 중 하나인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정의와 활용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흥미롭고 유용한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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