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Apr 08. 2024

가치관(價値觀)

성공의 기어 변동

가치관(價値觀) : 값 가, 값 치, 볼 관 

: 가치에 대한 관점,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사상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가치관에 대해서 그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야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치관은 가치에 대한 나의 관점을 의미하는데 이 가치관이 변할 수 있다면 

내가 어렵다고 생각했던 목표나 계획에 대해서도 

큰 용기를 받을 수 있으며 더 쉽게 갈 수 있다


나의 경우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포기가 빠르고 나 스스로 보는 나의 장점이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런 나를 장점이 많지 않은 사람으로 평가하기 시작했고 그런 인식 때문에 갈수록 포기가 빨라져만 갔다

그러다 어쩔 수 없는 환경으로 포기하고 싶었던 일에서 말도 안 되는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이 단순 자격증 준비였다


남들은 쉽게 따던 자격증을 나도 시도했지만 계속해서 떨어지게 되었고


'역시나 안돼~'


하던 나에게 무조건 따야 하는 계기가 생겨 다시 도전하게 되었는데

뒤가 없다는 생각을 하자 당장이라도 포기하고 싶었지만 

그럴 용기조차 없었던 당시의 내가 선택한 것이 일단 해보자 하는 마음가짐이었고

이왕 하는 거 후회라도 남지 않게 죄다 시도해 보자 하여 

1년 넘게 시험을 봐 떨어지던 자격증에서 불과 3개월 만에 해당 시험에 붙게 되었다


남들이 보기에는 별거 아닌 그 자격증과 준비과정이 나에게는 '하니까 된다'를 일깨워 주었다


그때부터 사는 게 재밌었다


말 그대로 하니까 되는 것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았다


지금생각해 보면 그때가 내 가치관이 변하게 된 계기였다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헐값으로 보던 한심한 사람에서

뭐든 시도할 수 있고 실패해도 일어날 수 있는 사람으로 바꾸었고

그 계기는 정말 단순한 계기였다


내가 그렇게 변할 수 있었기에 정말 단순한 계기에서라도 사람은 충분히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존감이 너무 낮아서 그것조차 안될 것 같아요'

위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여기서 내가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자존감이 낮으면 낮을수록 세상은 더 재밌는 일, 할 수 있는 일 투성이이다


여태까지 자존감이 낮아 시도해보지도 않았던 것들이 

지금 시도해 보면 꽤나 쉬운 일들로만 가득 차 

사는 것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쉽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그렇게 변해왔기에 나는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단, 주의할 점은 존재한다 자존감이 낮았던 나에게는 조금의 성공이 허세를 불러일으켰고 

그것이 이어져 거짓된 삶을 남들에게 말하고 다녔던 적이 있는데

단 한 번의 거짓말은 퍼지고퍼 져 수습하기 어려울 정도로 되니 

조그마한 성공에 내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랑하고 싶은 것은 어느 누구나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더 큰 목표를 이루어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서 그에 2배, 3배, 몇 배에 달하는 인정을 받을 수 있으니 조금은 참으면 좋을 것이다


이렇게 한 번 가치관이 변하고 나면 시도하는 것에 재미를 붙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무언가를 이루어내려 계획을 짜기 시작하며 

목표와 꿈에 대해 단계를 설정하기 시작한다


그걸로 이미 여러분들은 성공한 것이다


물은 흐르기 시작했고 변화는 날 찾아올 것이다

포기하지 않게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들만 계속해주면 된다


모든 것은 단지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작가의 이전글 독서 불순물 제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