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VS 행동

by 책 커피 그리고 삶

제가 출근 할 때,

1. 아침에 편의점에 들려 커피를 산다.

2. 사무실에 도착하면, 컴퓨터를 켜면서 한 모금 마신다.

3. 메신저를 확인하고 환기를 시킨다.


이 순서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거의 매일 반복되는 패턴입니다.


오늘 편의점 앞에 주차된 차량이 많아 차를 세우기 어려워 커피를 사지 못하고 지나쳐 왔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패턴에 작은 변화가 생긴 것이지요. 의외로 마음의 살짝 불안감을 느낍니다.


가끔, 마음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인지 행동이 마음을 이끌어내는 것인지 헷갈릴 때가 있지요. 일반적으로 마음을 행동보다 우선 순위를 두는 경향이 있으나 의외로 행동이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경우도 있지요.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행동은 무의식적인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화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면 불안감을 느끼며, 원상태로 돌리려는 마음이 생겨나지요.


예를 들어, 일정한 시간마다 흡연하는 것,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는 것, 상대방과 주기적으로 주고받는 연락 등 이러한 반복되는 규칙과 패턴에서 벗어나게 되면, 편안하지 않는 기분과 불안한 감정을 느낄 수 밖에 없지요.


무의적이라도 반복된 행동을 지속하면, 어느 순간 그것은 당연한 것이 되고, 그러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며, 그 마음은 다시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이끌어 내는, 마음과 행동이 서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내가 무엇인가 변화를 원한다면, 일단 행동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그것이 반복된다면, 그러한 마음이 생길 수 있으니…



편안한 밤 되세요.^^


https://youtu.be/1KxHQxJmUhc


매거진의 이전글커버(C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