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May 15. 2017

스승의 날이라고 선물을 받았다

태어나 처음 있는 일이었다

 나는 한 때 선생님이라는 부류를 '차별하는 사람', '알기만 하고 못 가르치거나 알지도 못하고 가르치지도 못하는' '가르치긴 하지만 학생의 기분 따윈 전혀 고려하지 않는 사람' 정도로 규정했었다. 나의 초중고 교과서에는 수업시간에 늘 선생님들의 태도에 대해 기록해놓곤 했었는데, 대부분은 이랬다.


'내가 선생님이라면
학생에게 저렇게 말하지 않았을 텐데.'


그리고 이 생각은 내가 글쓰기 클래스를 진행하는 초심을 지배하게 된다. 녹음을 하는 이유와도 일맥상통한다.

지금의 글쓰기 강좌를 연 건 어디까지나 즉흥적인 결정이었다.


그러니까, 불과 2달 전까지만 해도 스승의 날에 이런 기쁨과 보람을 만끽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못 한 일이란 소리다. 내가 정말 '선생님'이 된 것이다(정확히는 '샘'이다). 강좌 관련 네이밍은 글쓰기의 성장이라는 의미로 '글쓰기 클래스 = 글 클'이고 글쓰기 수강생들의 마르지 않는 글샘이 되겠다고 '선생님 = 샘'이라고 정했다. 그리고 글쓰기 수강생들은 매일 글쓰기를 하기 때문에 '작가'라고 부른다. 내가 '이동영 작가'가 아니라, '샘'과 '작가님'의 관계이다.


즉흥적인 결정이었지만 아이디어는 쌓아두고 있었다. 다만 추진력 있게 실행에 옮기지 않았을 뿐이다. 매일 주제 글쓰기 그룹을 최초로 만들었고, 끝장 보는 남녀, 책좋당이라는 그룹도 만든 적이 있었다. 오랫동안 독서모임에 참여하거나 주최 및 주관을 했다. 늘 결정적 계기나 기회가 필요했는데, 그건 아이러니하게도 퇴사 후 남아도는 백수의 여유에서 비롯된 결정이었다.

이 중에는 강원도 원주에서, 울산에서 인천에서 매주 참석하는 열정적인 수강생도 있다. 가까운 거리의 수강생도 마찬가지이지만, 이동영의 수업을 찾아오는 그들에게 오히려 내가 더 많은 것을 줘야 하는데, 이렇게 받아서 큰일이다. 무엇보다 나의 역할은 초심을 잃지 않는 것, 돈은 수단이고, 글쓰기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의 꿈을 이루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는 것, 전에 존경하지 못한 선생님들을 닮지 않고 나를 돌아보며 수강생들의 마음과 함께 갈 것, 자신 있고 당당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임할 것, 자료를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

이제 2기 2주 차가 막 지났고, 6월엔 3기 기본반과 1기와 2기 심화반 강좌를 앞두고 있다.

이 시점에서 1기와 2기에게 이러한 벅찬 보람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잘 하고 있다며 미소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오늘 유난히 푸른 하늘에 눈물이 다 맺혔다.


6월에는 3기 기본반과 1기 2기 통합 심화반 과정도 지지와 응원에 힘입어 최선을 다해 준비하려 한다.


3기 기본반은 6월 매주 일요일 오후 2시에 홍대 팀플레이스에서 진행되니 위 글을 보고 관심 혹은 믿음이 간다면 망설이지 말고 얼리버드 기간(할인 혜택 기간)에 신청하길 바란다.

http://naver.me/x4kXovb6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아래 링크로 신청하세요)

글쓰기 클래스 3기 기본반 선착순 신청(6월)

이동영 작가와 함께 하는 2017년 6월 <글쓰기 클래스> 2기 기본반 선착순 신청란입니다. 커리큘럼 포함 공지확인: https:brunch.co.kr@dong021040 위 링크 이동이 안 될 경우 Daum 에서 <이동영 작가>를 검색 하세요^^ 6월 과정은 6월 매주 일요일(4일, 11일, 18일, 25일) 총 4회 수업으로 이뤄집니다. (1회 수업당 90분 내외)최대 360분 본수업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항목을 입력해 제출하시고 카페 공간(룸)대관료 및 음료 기본 + 강사비(3만원 X 4회 = 12만원)을 입금해주시면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단, 얼리버드 기간혜택 5.27까지 신청 시 10만원) 선착순 발표는 6.1(목)에 문자 및 카톡으로 전달되며, 탈락시 당일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신청 시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계좌번호)활용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오직 글쓰기 클래스 소식 알림(공지) 및 환급, 본인확인용도로만 쓰이며 원치 않으시는 경우 말씀해주시면 2일 이내 파기합니다.참가비는 첫 수업 직전일까지만 100% 환불 신청가능. 공간 대관 시 인당(사람수) 한 달 예약을 하기 때문에, 수업이 시작되면 100% 환불이 어렵습니다. 강좌명: <이동영 작가 with 글쓰기 클래스 3기 기본반> 장소: 홍대 팀플레이스 시간: 2017년 6월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약 90분 내외 참가비: 3만원X월 4회 = 12만원(얼리버드 5.27까지 10만원) 아래 항목을 작성해 제출하시고 입금하시는 선착순으로 클래스 참여 등록이 확정됩니다. 참가비 입금계좌: IBK 기업은행 01086873335(예금주: 이동영) 모임 주최자(강사) 연락처: 카톡 플러스친구 '이동영 작가' 검색 후 친구추가 인스타그램 @dong02everyday

form.office.naver.com

 

https://brunch.co.kr/@dong02/1087

1기 글쓰기 클래스(강좌) 수업 중
2기 글쓰기 클래스(강좌) 수업 중


좋은 사람만이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수강생들께
샘으로서 바라는 것은
지금처럼 좋은 마음을 글로 새겨
좋은 글을 쓰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

그것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욜로? YOLO! 욜로족 욜로 라이프의 정석은 무한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