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되는 방법? 확률을 높여라
예를 들어 ‘로또’에 당첨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을까요?
그럼,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 말하는 작가의 정의
: 책을 한 권 이상 출간한 바 있고, 그와 동시에 독자가 있는 글을 꾸준히 쓰는 사람
작가가 되는 확률 높이기
3가지
- 할 말을 쌓고 수시로 정리하자.
“방금 말씀을 짧게만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굉장히 길~게 하셨죠~?”
“아니, 지금 제가 뭐라고 하려는 게 아닙니다. 칭찬해 드리려고 해요. 이 강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으니 모든 말씀을 다 들어드릴 수는 없지만, 이 시간이 글쓰기 수업이잖아요? 집에 가셔서 이 할 말들을 쭉-커니 글로 정리해보세요.
할 말이 많은 사람일수록 작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요. 글로 써보면 정리가 되거든요. 독자가 볼 만한 이야기인지, 즉 내가 지금 쌓여 있는 이 할 말이 ‘가치 있는 콘텐츠’인지가 '글이라는 거울'로 자기 눈에 보이는 거죠. 그리고 더 중요한 것 하나. 그 할 말을 ‘정확하게’ 독자에게 전달해 내는 것이 글쓰기의 핵심입니다.
할 말이 많은 분은 지금부터 자기 말을 녹음해서 옮겨도 좋고요. 막 떠오르고 생각나는 대로 쭉 글로 옮겨보아도 좋겠어요. 앞에 누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저는 실제 할 말이 많으면 친구와의 대화를 녹음하거나 대화가 끝나자마자 메모합니다. 그게 글 한 편으로 거듭나지요. 그것부터 시작하세요. 할 말을 쌓고 수시로 정리하기. 진짜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예민한 나를 믿고서, 내가 천착해 갈 글감•주제/ 독자를 사로잡을 트렌드 포착용 안테나를 돋게 하자.
외부세계의 자극을 통해 나의 주관적 시야와 사유의 폭을 확장하고, 자기 객관화로 부족함을 인정하며 채워가자.
확률을 높이면 행운은 더 가까워집니다.
매일 공개 글쓰기 4일차 n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