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Aug 20. 2022

다른 결과를 내고 싶다면

이동영 작가 동기부여 자기계발 글귀

다른 결과를 내고 싶다면
다른 걸 집어넣어야 한다.
여유

일상에서 다른 걸 보고 다른 걸 듣고 다른 걸 만나고 다른 걸 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마음을 열어두길 바란다. 용기가 필요하지만 성장을 위해서는 이만한 게 없다.


'생각'이나'선택'을 협소한 시야에서 머물러 전전긍긍하면 마음만 다치고 닫힌다.

멀리보기

그러나 적당히 마음을 열어두면 환기로 공기가 통하듯 생각이 순환이 되고 이내 여유가 생긴다. 내면이 건강해진다. 나만의 세계에만 갇히는 인생이 제일 위험한 삶이기 때문이다.


마음을 열어두면 내가 지켜낼 수 있는 힘, 면역력 같은 것도 생긴다. 상처 줄지 모를 남에게 감염되기 전, 미연에 방지하는 거다. 내면이 이처럼 단단해지면 좋은 사람이 날 지켜주는 일도 생긴다. 내가 누군가를 지켜줄 일도 생긴다. 그것이 사랑이다.

들이대기 / 저지르고 수습하기

최선은 내가 해낼 수 있는 한계를 말한다. 그 한계치까지 하고 나서 포기를 해야 후회가 덜하다. 최선은 경험치를 쌓게 하고 포기는 마음을 비우게 해 준다. 신기하게 내려놓은 뒤부터 잘 풀리는 경우가 많다.


좀 더 멀리 보고, 새로운 인풋으로 아웃풋을 기대하는 삶. 그러한 성장의 과정 뒤에는 성숙이란 결과가 뒤따른다.

내 운명을 사랑스럽게 만들어가기

오늘이 끝이 아니다. 지금 내 눈앞에 이벤트가 인생 전부를 결정하지 않는다. 나를 완성한 것도 아니고 완전히 망친 것 역시 아니다. 네 운명을 사랑하라(아모르파티)는 니체의 말은, 자기 운명을 사랑스럽게 '만들어가라'는 의미였다.


내 인생을 사랑할 수 있도록 감정까지도 선택하고 조절하며 살자. 지금 내 고민을 꼬리 물어 물어보면 무엇이 나오는가. 궁극적으로 내가 행복하고 싶어서, 내가 달성하고픈 목표를 통하여 내 인생이 더욱 사랑스러웠으면 하는 마음 아니겠는가.


글_이동영 작가


강연문의 Lhh2025@naver.com

https://linktr.ee/leedongyoung


매거진의 이전글 근거 없는 좋은 예감이, 강하게 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