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Dec 25. 2022

술을 못하면 사회생활을 못한다고요?!(연말연초 술모임)

김영하 작가의 명쾌한 음주 문화 비판

tvN 유퀴즈
유독 술만큼은,
끊은 사람이 이상하게 보이고
그걸 하는 사람들이 정상으로 보인다
책 «금주 다이어리»중

약 5년 전 즈음, 나는 담배와 술을 거의 동시에 끊었다. 5년 간 담배는 한 대도 안 피웠고, 술은 올해 2022년 기준으로 1잔도 안 마셨다. 1년을 통틀어서 말이다.

근데 이걸 말하면 반응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다.


1. 독하다.

2. 근데 술은 왜 끊었어? 사고라도 쳤어? 주사? 아님 설마.. 죽을병??


물론 둘 다 아니다.
담배나 술이나 똑같이 중독약물이고 과하면 몸에 좋을 게 하나 없는데, 왜 유독 술만은 변명이 필요한 걸까.

즐기는 사람은 적당히 즐기면 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맨 정신에 나누는 이야기가 훨씬 더 즐거울 뿐이다. 살다가 술이 필요한 순간은 있겠지만, 그걸 타인에게 분위기로 권하거나 강요하는 건 유쾌하지 못하다고 느낀다.

사회생활 융합의 척도가 왜 술자리인 걸까. 나는 술자리가 아니라 거기 모인 사람들과 관계가 좋을 뿐이고, 술은 굳이 즐기고 싶지 않은데.

나에게 누군가 이상한 폐습을 그 조직의 전통과 정신이라면서 술로써 강요하면 그 사람이 혐오스러워질 것 같다. 그걸 방조하는 조직이라면 그 역시도 존재의 위엄이 의심스러울 것만 같다. 김영하 작가의 적확한 대변에 위안을 얻었다.


이미지 처:

https://youtu.be/XAfIzweQ-QI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매일 싸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