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Feb 10. 2023

'챗GPT'에게 글쓰기 외 몇 가지를 질문해보았습니다.

인간은 질문하고, 기계는 대답한다

chatgpt는 확실히 똑똑하다

chatgpt 대화형 인공지능의 아이큐는 150(147)이 조금 못 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와튼스쿨 경영대학원 MBA의 기말시험 과목을 'B'학점으로 통과했다고도 하죠.


미국 스타트업 '오픈AI'사의 이 프로그램 하나에 1억 명의 사용자가 불과 2개월만에 몰렸다고 합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은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는데 2년 6개월이 걸렸다고 하네요. 검색엔진으로 밀릴 것 같은 위기감에 구글도 긴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1999.12.01 정식 출범) 센세이션을 일으킨 국내 자연어 검색엔진 '엠파스'의 인공지능 버전 같습니다. 당시 10여년 간 검색엔진만 연구해온 숭실대 컴퓨터학부 이준호 교수 팀의 AidSearch를 상용화했던 엠파스...Chatgpt는 그걸 인공지능이 해주는 것이니, 우리나라가 아이디어는 23년이나 앞섰는데 ㅎㅎ
그래서 제가 직접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모든 챗gpt의 답변은 대부분 15초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먼저 글쓰기에 대한 질문엔 마치 제 브런치와 강의안을 훔쳐본 듯한 답변에 아니 놀랄 수 없었는데요. 함께 보시죠.

Q. 책 쓰는 작가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줘


Chatgpt: 성공적인 작가가 되려면 노력과 헌신이 모두 필요합니다. 다음은 성공적인 작가가 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입니다.

정기적으로 쓰기: 더 많이 쓸수록 더 잘하게 됩니다. 매일 쓰는 습관을 들이고 전용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십시오.


폭넓게 읽기: 자신의 장르와 그 이상의 책을 읽어 어휘력을 넓히고 작문 실력을 향상하며 작업에 대한 영감을 얻으세요.


글쓰기 기술 학습: 수업을 듣고, 워크숍에 참석하고, 글쓰기에 관한 책을 읽어 스토리텔링 기술, 캐릭터 개발 및 글쓰기 과정의 다른 측면에 대해 알아보세요.


피드백 받기: 신뢰할 수 있는 친구, 가족 또는 작문 그룹과 작업을 공유하고 건설적인 비평을 요청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개선할 영역을 식별하고 작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정 및 수정: 글쓰기는 과정이며 작업을 수정하고 수정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을 다듬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 독자, 편집자 및 저술 그룹의 피드백을 구하십시오.


플랫폼 구축: 블로그를 시작하고, 웹사이트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다음을 구축하고 잠재 독자에게 다가가세요. 이것은 작가로서 자신을 확립하고 글쓰기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틈새시장 찾기: 가장 열정적인 글쓰기 유형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에서 기술을 쌓는 데 집중하세요. 이것은 당신이 작가로서 눈에 띄고 진정으로 열정적인 책을 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작가가 되려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계속 쓰고, 배우고, 성장하면 결국에는 도달할 것입니다.


위 답변은 제 질문에 대한 인공지능 Chatgpt의 답변이었습니다. 제 편집이 전혀 개입되지 않았습니다. 저 답변을 토대로 내일 유튜브를 찍어봐야겠습니다 :) 하하하. 다음 주 라디오 대본도 이걸 차용해 봐야겠어요. 물론 Chatgpt의 답변이라는 걸 밝히는 전제로요.


참, 단 하나 Chatgpt도 간과한 것이 있네요. 성공적인 작가가 되려면... 책이 팔려야 합니다^^

제 책이 5월에 나오는데.. 사주실 거죠(눈물)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퍼스널 브랜딩도 제가 늘 주창하는 바와 같은 답변을 했네요. 아, 챗gpt가 가장 중요한 7번을 빼놓았네.. 이동영 작가의 특강을 듣거나 일대일 코칭을 받는다.

https://linktr.ee/leedongyoung


다음은 축구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었던 "손흥민 선수는 월드클래스인가'라는 물음을 Chatgpt에 던져보았습니다.


Q. 손흥민 선수는 월드클래스가 맞니? 그의 아버지 손웅정 감독은 아니라고 부인했는데 말야.


과연 뭐라고
답했을까요?


chatgpt: 손흥민 선수는 많은 국내 축구 선수권 대회에 있는 인기 선수입니다. 공격적인 스타일, 높은 기술가치, 그리고 큰 경기에서의 결정적인 골 등이 그의 실력입니다.

하지만 "월드 클래스"는 매우 과장된 표현이고, 개인의 선수라면 그냥은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선수라 할 수 없습니다. 축구에서는 여러 가지 요소, 예를 들어 팀 구성, 감독, 상대 팀 등이 경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손웅정 감독의 부인은 개인의 주장이고 그 스스로 손흥민 선수의 고통을 평가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선수의 실점에 대한 평가는 평소 의견과 경기 분석, 결과 등을 고려하여 실제로 평가해야 합니다.


충격적이게도.. 우리의 쏜을 감히.. 인공지능 주제에 월드클래스 표현은 과장이다라고 답변하더라고요. 촤...할많하않


다음은 제 브런치,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통틀어 가장 많은 독자가 좋아해 주시는 '인간관계' 주제를 던져보았습니다.


오묘하게 비슷한데 또 다르면서 맞는 말이네요.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을
10가지만 해줘

chatgpt: 1. 솔직하고 예의 바르게 대화하세요.

2.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세요.

3. 마음을 열어서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4.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하세요.

5.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고 솔직하게 말하세요.

6. 서로의 말에 집중하고, 귀를 기울여 듣으세요.

7.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평가하지 마세요.

8. 상대방의 말을 잘못 이해하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9. 다른 사람에게 미안한 것을 사과하고 고쳐나가세요.

10. 상대방에게 배려하고 친절하게 대하세요.


데일 카네기 납셨네...

혹시 점점 무서운 기분이 드나요? 살짝 불쾌한 분도 계실 것 같네요. 인간에게 조언이라니. 근데 다 맞는 말이라니!!!!


화룡점정을 찍어 보겠습니다.


이번엔 단어 몇 가지를 던져주고서 시를 지어달라고 했습니다.


창가 햇빛 외로움
단어를 사용해서
시 한 편을 써줘

창가의 햇빛이 내리자,
외로움이 나를 습격한다.
나는 창 밖의 세상을 바라보며,
잠시 혼자서 생각을 풀어본다.

햇빛은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지만,
같은 시간에, 외로움은 나를 찔러뜨린다.
나는 이 순간의 행복을 즐기지만,
결국, 혼자서는 답답하다.

나는 사람들과의 따뜻한 관계를 상상하며,
햇빛이 나를 떠나가면,
외로움이 다시 나를 덮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순간을 기억하고,
햇빛이 나를 떠나기 전에,
외로움을 견디는 방법을 찾아본다.


저보다 잘 쓰는 거.. 인정....

chatgpt가 앞으로 기업과 학교, 개인에게 어떻게 활용될지 궁금해지네요. 학교 과제를 이걸로 제출해서 적발된 사례가 벌써 있다고 하니.. 행여나 그런 생각일랑 하지 마세요. 솔직히 '인간답지' 못하잖아요^^


http://pf.kakao.com/_abhVd

https://linktr.ee/leedongyoung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스마스에 뭐 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