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해 보기 좋은 글로 남길 바랍니다
어쩌면
인생의 고민해결은
단순하다.
가장 심각한 수준의 문제부터 우선순위로 하여 차례차례 효과적으로 조치해 내는 것. 그 대처는 대체와 대응인데, 대신할 뭔가를 찾거나 맞서거나 피하거나 제거하는 걸 말한다.
SNS의 맹점은 실시간 인증 후에 과거의 삶을 살게 된다는 거다. 그건 과거 인증 후 실시간의 삶을 사는 것보다 현명하지 못할 때가 많다. 얽매이거나 집착하지 말고 실시간의 삶을 살아야 한다. 내가 바라보는 타인의 삶은 하이라이트라 해도 내 인생은 언제나 라이브다.
«사람아, 너의 꽃말은 외로움이다», 이동영
돈은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시간은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기회는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돈은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시간은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기회는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지.
나는 무너진 것이 아니라
신이 다시 기회를 주고자 부서뜨린 것이다.
다시 차곡차곡 쌓아 올라가면 된다.
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지금 무너진 것이 다행이다
하고자 하면 방법이 보이고, 안 하고자 하면 변명거리만 늘어난다는 말.. 너무 절실히 느낀다. 또한 하고자 할 때, 가능한 벼랑 끝 코너에 몰려야 한다는 것까지도.
가장 많이 웃게 한 사람은 가장 많이 울게도 만든다. 그런 사람이야말로 그리운 사람으로 남는다.
인생의 성공은 시도한 사람과 시도하지 않은 사람으로 나뉜다. 좋은 실패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문제는 나쁜 실패다. 나쁜 실패는 시도하지 않는 삶,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우리네 삶은 인정투쟁에서 한 발 물러나 너털웃음 짓고만 살아도 꽤 많은 문제가 해결된다.
흑역사인 줄 알았는데
잔혹사였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말만 가지고는 버티지 못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노력한 만큼-이어야 한다.
노력하지 않으면 고통스러운 상황에 머무는 시간만 늘어날 뿐이다. 다만 그렇게 해서 겨우 버틴다고 당장 뭐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땐 시간문제다. 과거에 내가 쌓아온 것으로 시간은 단축되고 연장되는 것이지, 해결되지 않는 건 없다.
실패에서 무언가를 얻었다면 그건 '성공'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인생 전체를 길게 두고 보면 그렇다는 말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미약한 넘어짐인데, 잘 넘어지는 법과 다시 일어나는 법을 배웠다면 창대한 배움이 아닐까. 만약 지금 실패를 통해 아무것도 얻지 못했거나 감정적으로만 좌절해 있다면 그거야말로 돌이킬 수 없는 실패다. 그저 다시 일어나 내가 얻은 것을 차갑게 체크해 보자. 그리고 뜨겁게 불살라보자. 행운과 기회는 반드시 나를 찾아온다. 아니 나를 덮칠 때가 온다. 그걸 만끽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지금 일어서면 된다.
예민함은 감각적인 것으로 분노·저항심은 비판적 사고나 용기로 충동은 추진력 혹은 결단으로 대체되거나 승화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