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Mar 10. 2024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동영 작가·글쓰기 강사)

두 가지 버전의 답변을 합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1) 작가와 글쓰기 강사로서 답변을 하는 버전이 있고,
2) 강연 연사로서 답변하는 게 조금 다릅니다.
1) 작가이나 글쓰기 강사로서 답변

: 독서를 하게 되면 책에 나온 어휘를 자신도 모르게 습득합니다. 필사(베껴 쓰기/따라쓰기)가 체질에 맞다면 필사노트를 만들어 문장·문단 단위로 필사해보는 것도 좋니다.


중요한 건 그걸 '써먹어 봐야' 내 것이 된다는 점이지요. 다양한 어휘를 자기 언어로 구사하면 독자가 볼 만한 글쓰기가 가능해지는데, 그때 우리는 비로소 작가로 탄생합니다.


인간은 아는 어휘만큼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어휘 간 연결되는 속도가 빠를수록 위트 있는 말솜씨는 물론 글쓰기에서도 발상과 정리 단계에서 나은 결과를 낳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연상력을 기르고 싶다면 어휘를 섭렵하는 과정에서 독서가 유용한 것이죠.


2) 동기부여 강연 연사로서 답변

책을 많이 읽지 않더라도 세상 살아가는 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경험해 보면서 직접 몸으로 부딪치는 것, 또 사람도 책으로 보고 페이지를 넘긴다는 관점만 가져도 충분하니까요.


다만 사유의 깊이와 넓이는 책을 읽었을 때 유리합니다. 당신에게 통찰력이 있다면 독서량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소위 '무학의 통찰'에 타고난 사람도 더러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통찰력을 기르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경험과 동시에 책을 읽는 걸 권장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경험해 본 사람을 따라 잡기란 어렵습니다. 혹 자녀에게 독서할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면 이점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동영 작가/글쓰기 강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