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안 가 본 우리나라 도시들
이번에 살펴볼 도시는 전라남도에 위치해 있는 목포다. 예전에 나주와 같이 목포를 출장으로 묶어서 갈 일이 있었는데 일정이 급바뀌어서 나주만 갔다가 와서 목포는 아쉽게 가보지 못했었다. 막연하게 항구도시로 알고 있는 목포는 어떤 문화가 있을지 한번 랜선으로 둘러보도록 하겠다.
* 각 지차체 도시들 마다 각 도시를 홍보하는 마스코트가 있다. 여기서는 그 마스코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위에 있는 마스코트를 소개한 목포시의 소개를 살펴보면 청정도시 목포의 파도와 물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다고 한다. 이름은 지명과 항구를 지칭하는 '포'와 아름다울 '미'자를 결합했다고.. 캐릭터 모양을 보았을 때는 치아나 무? 같은 모습이 떠올랐는데 의미와 캐릭터가 잘 매치되는 느낌은 아니었다.
특산품:
슬로건
"낭만항구 목포"
"슬로시티 목포"
목포의 도시 슬로건은 '낭만항구'와 '슬로시티' 이렇게 두개로.. 점점 '항구 이미지'에서 '슬로시티'로 바꾸려는 의지가 보이는 듯하다. 목포에 대한 설명을 보면 계속 '왕년에는', '예전에는' 이런 수식어를 붙이고 싶은 욕구가 들만큼 예전에는 해상 무역의 중심지였고 전라남도에서도 상위권을 다투는 도시였다. (그래도 광주를 제외하면 아직도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도시 중에 하나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거 같다.) 하지만 이전부터 개발이 잘 된 도시라 도시에 재건축 말고는 새로 개발할 장소가 거의 없다는 점은 도시 발전에 있어 아쉬운 면이라 할 수 있을거 같다.
※ 유달산
- 220여미터 밖에 되지 않지만 유달산은 목포를 상징하는 산이 아닐까 싶다. 산 위에서 목포의 풍경을 바라보면 바다와 도시가 한눈에 보이는 듯싶다. 이곳에서 꽃 축제도 열리는 등 많은 목포시와 관련된 행사가 이곳에서 열린다고 한다.
※ 목포해상케이블카
- 유달산에 있는 시설 중에 하나가 이 목포해상케이블카다. 케이블카는 유달산에 있는 승강장 외에 근처에 있는 북항, 고하도 승강장 이렇게 있는데 이 3곳을 아가자기하게 둘러보는 여러 코스가 있는 것 같다. 목포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케이블카.. 나도 가보면 한번 타볼 듯싶다.
※ 목포해상분수
- 나무위키를 보면 이 목포해상분수를 두고 주민들은 평범한 분수쇼고 바닷물로 하기 때문에 주변 지역에 피해를 주는지라 부정적인 보는 분이 많은거 같은데, 관광객 입장에서는 보면 나름 황홀한 느낌이 들거 같다. 사진으로만 봐도 꽤 스케일이 큰 느낌이라 가서 아이들과 함께 본다면 아이들은 뿅 갈 비주얼이 펼쳐지지 않을까하는 추측을 해본다.
- SC제일은행 목포지점은 목포시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지점으로
- 위에 SC제일은행 목포지점을 이은 목포 금융의 터줏대감으로, 1920년에 향토은행인 호남은행 목포지점으로 개점하였고 본점의 역할을 하였다.
- 한국은행이 설립될 때 같이 개업한 지점으로 목포시의 한국 금융에서의 위치를 보여주는 부분이자 지점이기도 하다
- 목포 금융의 맹주이다.
나무위키를 보면 목포를 소개한 페이지에는 '금융' 탭이 따로 있는데 문구들을 보면 금융권에서 목포를 상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은행 같은 경우 본점이 설립될 때 이곳 지점을 같이 세울만큼 목포의 위상은 상당했으며 다른 지점들도 목포를 상징적으로 생각했던거 같다. 많은 은행들이 조선 후기 혹은 조선시대 말에 설립된 곳이 많은데 이곳이 항구가 발달되고 소비도 많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이전 이런 황금기에 비하면 목포의 입장에선 아쉬움이 많이 느껴질 듯싶다.
우리나라 지방 어느 도시가 그렇듯 목포도 인구 감소에 대한 위기가 찾아오고 있는 듯하다. 2000년 무렵 인구수 25만명을 기록한 후 2021년인 현재까지 인구가 계속 하락세인데 최근 5년에 특히 8만명이 전출했다고 한다.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목포시 차원에서도 여러 지원 정책을 내세워 인구수 증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양새다. 나중에는 각 시에서 하는 정책을 비교해보고 거주할 도시를 정해보는 것도 좋을 정도로 이제 살아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갑이 되어가는 모습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823073500054?input=1195m
* 이쪽에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고 댓글이나 리뷰가 많은 맛집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랜선을 통해 찾아보는 거라 광고에 흔들린 정보일수도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고 싶다.
[장터식당]
'목포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여러 맛집들이 검색되었고, 그중에서 맛있어 보이는 꽃게살 공기밥이 있는 '장터식당'을 골라보았다. 리뷰가 1,000개가 넘는 데 역시 많은 리플이 달린 집답게 '평범하다', ' '양념맛이다' 하는 부정적인 댓글들도 눈에 띈다. 사진으로만 보았을땐 굉장히 맛있어 보이는데 목포에 가게 된다면 조금 기다리더라도 가서 맛보고 싶은 마음이다.
전라남도의 전통적인 도시 목포를 이번시간에 다뤄보았다. 일제강점기부터 흥했던 도시라 이곳에 가면 이 목포만의 분위기가 물씬 날 것 같다. 글을 정리할 무렵 곰곰이 생각해보니 예전에 재미나게 본 방송 알쓸신잡에서도 나왔던걸로 기억한다. 그때 다리가 보이는 포차가 굉장히 멋들어졌던 게 기억나는데 그곳 사진을 올랴보며 마무리해보고자 한다.
[틀린 내용이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이나 메세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