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공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공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인성을 가지고 노력한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2022년 1월 4일 자 한 신문에 미국에서 있었던 충격적인 기사가 나왔다. 제목은 “3000원 아끼려 개찰구 점프… 목 부러져 숨진 미국의 20대 아빠”라는 기사였다. 뉴욕에서 지하철을 무임승차를 하려고 개찰구를 뛰어넘다가 걸려 넘어져 목이 부려져 사망한 사람의 이야기였다. 그 사람은 그날 자신이 그렇게 죽을지 몰랐을 것이다. 3000원 아끼려고 하다가 그런 일을 당한 것이다. 그날 그가 지하철 표를 사서 개찰구를 정식으로 통과했다면 그런 죽음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수단 방법을 가리고 살아야 하고 좋은 인성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성공적인삶을 살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감사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자.
게리 바이너척(Gary Vaynerchuk)은 바이너 엑스의 회장이며, 베이너 미디어의 CEO이다. 그는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수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강연자로 유명하다. 그는 감성지능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그것이 자신의 비즈니스의 성공의 기반이며, 일상의 행복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그의 책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에서 감사하며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하여 강조했다.
그는 물을 마시고 싶을 때 언제든지 마실 수 있는 것이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세계 보건기구에 의하면 전 세계의 인구 가운데 약 10%가 넘는 7억 8,500만 명이 기본적인 식수를 얻지 못해 물을 마시고 싶을 때 마실 수 없다고 한다. 물을 마시고 싶을 때 언제든지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감사의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집에 제대로 된 화장실이 있다면 그것은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60%인 45억 명의 사람들의 집에는 제대로 된 화장실이 없다고 한다. 제대로 된 화장실이 있다면 전 세계 인구의 40%에 해당되는 행운의 주인공인 셈이다. 제대로 된 화장실이 있다면 이것은 대단히 감사할 수 있는 조건이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있다. 그의 삶에서 감사는 없다. 그러나 이미 우리는 많은 것을 가지고 있고, 놀라운 행운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우리의 삶에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고,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우리를 더욱더 성공으로 이끌어 주며 행복감을 준다.
건강한 자화상을 가지고 살자.
사람들은 각자 자화상을 가지고 살고 있다. 자화상은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결정되는 자신의 모습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에 대하여 좋은 점수를 주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자신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도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자신의 약점을 발전시켜 장점으로 만드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빛나는 장점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가진 빛나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단점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하다 보면 결국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도 빛을 발하지 못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림을 잘 그릴 수 없다. 모든 사람이 다 노래를 잘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이 다 말을 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갈 때 우리는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경청하고 공감하며 살자.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그런 사람의 팬이 되어준다. 얼마 전에 읽었던 한 신문의 기사는 사람의 공감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보여준다. 통장 잔고가 571원뿐인 한부모 아빠가 한 피자집에 피자를 주문했다. 주문서의 요청 사항에 이런 글이 있었다고 한다. “7살 딸을 혼자 키우고 있는데 당장 돈이 없다. 기초생활급여를 받는 20일에 바로 돈을 드리겠다”라고 사연을 적고 피자를 주문한 것이었다. 피자집 사장은 주문 전표를 보고 피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돈을 받지 않고 결재 완료로 체크하고 피자를 보냈다고 한다. 그는 이런 메모를 포장 박스에 써서 배달해 주었다고 한다. “부담 갖지 마시고!!! 또 따님이 피자 먹고 싶다고 하면 연락 주세요.”
이 선행이 방송을 통해서 나가자, 전국에서 이 피자 가게로 주문이 쏟아져 들어왔다고 한다. 계산만 하고 물건을 안 받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전표에는 “그 가족에게 전달해 주세요”, “어려운 이웃이 무료로 요청할 때 그때 주세요” 등의 문구도 있었다. 사람들은 요즘 공감에 목말라한다.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하고 선행을 할 때, 그것에 박수를 보내고 자신이 받은 것처럼 기뻐하며 그런 사람의 팬이 기꺼이 되어주는 것이다. 공감이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고 행복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다.
분명한 확신과 끈기를 가지고 살자.
사람들은 일을 하다가 보면 어느 순간엔가 자신이 더 이상 이 일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한계를 만날 때가 있다. 이런 한계를 만날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있고,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있다.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게 만드는 것일까? 그것은 분명한 확신과 끈기의 차이이다.
사람들이 어려움 앞에서 포기하는 이유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분명한 확신이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시간과 돈이 결국 내게 유익을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사람들은 끈기 있게 도전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있어서 하루에 몇 시간 잠을 자지 못하고,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도 자신이 하는 일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며 끈기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은 결국은 큰 성과를 내는 날이 온다.
미국의 유명 대학교를 중퇴하고 사업을 하여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를 우리는 많이 듣는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사업을 성공하려면 대학을 중퇴해야 한다는 농담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들이 왜 대학을 중퇴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들이 하는 일에 분명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를 다니는 시간마저 아까웠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하며 희생하였다. 그래서 결국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같은 회사들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자신이 하는 일에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오늘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지고 살고 있는가? 성공을 원하는 사람은 자신의 태도를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한다. 항상 감사를 잊지 않고 감사를 표현하며 살아가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이 되자. 자신의 단점이 아닌, 자신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고 긍정적인 자화상을 가지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사람이 되자. 사람들과 대화할 때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 경청하고 배려하며 공감하는 사람이 되자.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분명한 확신을 가진 일을 시작하고, 그런 일을 시작했으면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도전하자. 이런 삶의 태도와 인성을 가진 사람은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