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동환 Feb 01. 2019

꿈꾸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장애물

꿈을 이루기 원하는 사람이 기억해야 할  3가지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여 노력을 하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한 가지 체크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그 목표와 함께 분명한 꿈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분명한 꿈에는 놀라운 힘이 있다. 세상에서 놀라운 일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그들이 마음속에 목표와 함께 희미한 꿈이 아니라, 분명한 꿈을 품고 살았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가진 꿈을 이루기 위해서 기억해야 것을 나누고자 한다.  

 

  꿈을 가진 사람에게는 장애물이 다가온다. 그 장애물을 향해서 도전하라.


  꿈을 가진 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다가온다. 그러나 어떤 장애물이 다가 오더라도 꿈을 가지고 장애물을 향하여 도전하여 한 걸음씩 걸어가다 보면 어느 날 그 꿈은 이루어지는 날이 온다. 나는 고등학교 시절에 대학을 진학하고, 대학원을 진학하며, 박사과정을 진학할 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아버지의 사업이 망해서 대학을 진학할 수 없게 되었다. 나의 인생에서 처음 만나는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바로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그 당시에 내가 대학을 간다는 것은 말 그대로 꿈같은 일이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은 내게 큰 장애물이 되어 내 어깨를 짓누르고, 내 꿈을 갉아먹고 있었다. 그러나 나는 꿈을 버리지 않았다. 그리고 직장 생활과 함께 대학을 진학할 수 있는 길에 도전했다. 그 이후에 대학원의 진학에 도전했고, 그 이후에 미국에 가서 일과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을 때 박사과정에서 공부하는 것에 도전했다. 결국 학위 과정을 마치고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지금도 뒤 돌아보면, 인생의 장애물이 다가오더라도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오늘 꿈을 품고 살아가면서 장애물을 만나서 좌절하는 사람이 있는가? 꿈을 가지면, 장애물도 다가온다. 그때 그 장애물을 향해 도전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장애물이 다가와도 포기하지 말라.


  브라질 리우 올림픽 양궁에서 금메달을 딴 장혜진 선수의 이야기는 우리가 시련을 만나더라도 꿈을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게 해 준다. 당시에 장혜진 선수를 모델로 한 신문 광고에는 이렇게 기록되어있었다. “꿈을 이기는 시련은 없다. 키는 작았다. 시작은 늦었다. 그저 그런 선수에 지나지 않았다. 국가대표 선발대에도 떨어졌다. ‘실력도 안되는데 포기할까’ 하지만 꿈이 있었다. 4년을 기다리며 활시위를 당겼다. 그 꿈은 현실이 되었다.” 장혜진 선수는 2012년도에 런던올림픽에서 선수로 출전하려고 했는데, 4위를 했다. 그래서 양궁 대회에 출전하지 못하고 좌절의 시간을 맛봐야 했다. 그 후 4년이 지나 올림픽이 열릴 때 자신이 다른 선수들을 제치고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장  선수는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한번 최선을 다해 보자.’ 그런 생각으로 도전했다. 국가대표 3명을 뽑는 가운데 3등으로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일어난 것이다.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게 된 것이다. 사람의 인생이란 모르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마음속에 꿈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독서로 꿈에 날개를 달아라.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다. 오프라 윈프리가 그의 TV 프로그램에서 책을 소개하면 그 책은 베스트셀러가 된다. 어떤 물건을 소개하면 그 물건은 없어서 못 팔 만큼 수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한다. 오프라 윈프리는 어떻게 이와 같이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었을까? 오프라 윈프리는 어린 시절 불행한 시간을 보냈다. 그녀는 9살 때 친척 오빠로부터 강간을 당하고 그 이후 친척들로부터 수많은 학대를 당하였고 또 미혼모로서 청소년기를 보냈다. 그러나 그녀는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TV 방송인으로 선정되었으며, 흑인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경제 잡지 포브스로부터 재산 10억 달러 이상의 부자 중 한 사람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그녀는 불우한 환경과 열악한 조건들에도 불구하고 꿈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는 독서를 해왔다고 한다. 그 독서가 오늘의 오프라 윈프리를 만들었다고 한다. 꿈을 가지고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까지 열심히 독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는 다른 사람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는 놀라운 도구이다. 세상에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통하여 놀라운 도움을 받았다. 꿈이 있는가? 그 꿈의 언덕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독서가 도와줄 것이다. 책을 가까이하는 분명한 꿈을 가진 사람이 되자.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