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동환 Jan 25. 2019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

‘성공형 생각’과 ‘실패형 생각’의 차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몇 가지 중요한 열쇠(Key)가 있다.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책과 인터뷰를 검토하고, 나의 삶을 돌아볼 때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몇 개의 열쇠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것을 나누고자 한다.


  사람들이 인생에 성공하느냐 하지 못하느냐의 출발은 그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에 달려있다.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능력이 없다. 그래서 나는 시작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시작도 해보지 않고 이미 실패한 사람이다. 그는 ‘실패형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와는 반대로 “나에게 실력도 없고, 능력도 없고, 돈도 없지만 그래도 한번 도전을 해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성공형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성공형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을 시작하여 진행하는 가운데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혹시 하다가 잘못되어 실패를 하더라도, 그 실패는 그렇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하나 더 배운 것으로 받아들이며,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것이다. 어머니 배에서 나와서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무장하고, 한 걸음씩 성공으로 향할 때, 놀라운 일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 자신도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의 사업이 망하고, 대학을 진학한다고 해도 집에서 나의 모든 것을 채워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모든 것이 막막했고, 나의 인생은 이렇게 끝나는구나 싶었다. 그런데 그때 나의 마음속에 또 다른 생각이 다가왔다. 내가 그냥 이렇게 앉아 있으면 모든 것이 끝나지만 생각을 바꾸고 도전해 보자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하면서 대학 공부를 병행하게 되었다. 그 이후 대학원을 진학하고, 미국에 가서 박사 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금도 나의 삶을 돌아보면 고등학교 때 중요한 전환기에 ‘실패형 생각’을 붙들지 않고, ‘성공형 생각’을 붙들고 산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지금도 나의 고등학교 시절과 같이 앞이 캄캄하고, 좌절과 절망을 만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성공형 생각’으로 무장하라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생각이 중요하다. 어떤 생각을 붙들고 사는가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도 할 수 있다.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도전하자.  


  생각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한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는 미국에서 성공적인 화장품 업계를 이끌고 있는 한국 교포의 실제적인 이야기이다. 한국에서 화공학과를 졸업하신 한 분이 ‘유명한 화장품 회사를 만들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80년대에 미국으로 갔다. 그는 미국의 유명한 화장품 회사에 가서 일을 하게 해 달라고, 자기를 써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회사에서는 자신들은 지금 인원을 뽑을 계획이 없다고 대답했지만 대표를 만나기 전까지는 안 가겠다면서 로비에서 계속해서 조르면서 기다렸다. 결국 그 이야기가 대표에게 들어가서  그 회사의 대표가 그를 불렀다고 한다. 자신을 만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니, 그는 월급을 안 주어도 좋으니 자신이 그 화장품 회사에서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간청했다고 한다. 월급을 안 주어도 좋다고 하니 그 회사의 대표는 그 사람에게 일을 해도 좋다고 허락을 했다. 그는 회사에 들어가서 화장품 만드는 법을 기초부터 배우고, 화장품을 만들어서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을 기대하며 그 회사를 다녔다. 일을 시작하면서 제대로 된 영어도 몰랐고  정말 많은 고생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 고생을 하면서도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연구실에서 화장품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결국 그는 회사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어느 날 경영상의 문제로 회사가 문을 닫게 되었다. 그래서 파트너들끼리 회사를 나누며 이 사람을 자기의 회사로 오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그때 다른 회사로 가지 않고 자신의 화장품 회사를 만들었다. 화장품 회사를 만들면서 몇 번이나 위기가 다가왔다고 한다. 약 10년이 지나면서 그 회사는 성공의 길로 들어가게 되었으며, 이제는 미국에서도 유명한 화장품 회사가 되었다는 것이다.


  생각이 이렇게 중요하다. ‘성공형 생각’을 가진 사람은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볼 때까지 최선을 다한다. 오늘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는가? 할 수 있다는 ‘성공형 생각’으로 무장하고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자. 할 수 없다는 사람에게는 모든 성공의 가능성의 문이 닫힌다. 그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새로운 길들이 열리기 시작한다. 성공의 문이 있다고 하면 그 앞에 가면 이렇게 쓰여 있을 것 같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이 성공의 문안에 들어올 자격이 없다”. 오늘 우리의 생각을 리모델링 하자.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성공형 생각'을 가지고 도전해 보자.


* 아랫부분의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제가 올리는 다른 글들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버지들이 사랑 표현이 서툰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