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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이 권력에 대항하는 법- 아이 웨이웨이

예술의 정치성, 혹은 예술의 정치적 기능에 대하여

by 동윤

권 력 에

대 항 하 다.


아 이 웨 이 웨 이


예술과 정치, 이 둘은 서로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사실 꽤나 가깝습니다. 작품을 통해 현실의 맥락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작가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중에서도 2015년 국제앰네스티 인권상을 수상한 예술가를 아시나요? 탄압받는 소수자와 절대적인 권력자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 작가는 바로 아이 웨이웨이(Ai Weiwei)입니다. 1957년 베이징에서 태어나 베이징 필름 아카데미와 파슨스 디자인 스쿨을 거친 그는 문화혁명기 중국 당국에 의해 겪은 역사적 시련을 강렬한 이미지와 퍼포먼스로 풀어냅니다.

5ȸ - 0.jpg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 파리의 에펠탑 등을 향해 치켜세운 자신의 가운데 손가락으로써 공간의 권위를 전복시키고자 했던 <원근법 연구(Study of Perspective>(1995-2003) 시리즈의 경우, 국가 통제주의적인 체제를 파괴시키는 예술적 실천의 일환이었지요. 작가는 권력이 숨어 있는 곳을 손가락으로 지시하는 동시에, 관람객으로 하여금 그곳을 눈으로 직시하도록 하였습니다.

tiananmen_square.jpg 아이 웨이웨이, <원근법 연구 – 천안문 광장>, 1995-2003

한편, <해바라기 씨(Sunflower Seeds)>(2010)의 도자기 해바라기 씨 1억 개는 마오쩌둥의 전체주의 이념을 위해 희생되었던 다수의 인민들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씨들은 한때 중국 수출의 가장 큰 공신이었던 전통 도자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으로, 오늘날 만연한 중국의 대량생산체제와 저가전략 등을 비판합니다. 실제로 중국 최고의 도자기를 생산하는 마을에서 전문 장인들이 직접 만들었다고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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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웨이웨이, <해바라기 씨>, 2010

해바라기 씨와 비슷한 맥락에서, 아이 웨이웨이는 3200개의 도자기 게를 만들어 <민물 게>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의 상하이 스튜디오가 중국 정부의 철거 요구에 의해 문을 닫게 되었을 때, 자택연금으로 인해 본인은 직접 참여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민물 게 파티’를 준비하여 시민들을 초대하였지요. 경찰에 둘러싸여 감시를 받은 이후, 이 사건을 전달하기 위해 도자기 게 제작 과정을 상세하게 영상으로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c0079691_53924b4345665.jpg 아이 웨이웨이, <민물 게>, 2010

중국 체제와의 지속적인 대립과 불합리한 정치체제에 대한 저항으로 인해, 그는 2011년 정부에 의해 불법구금을 당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이징에 있던 작업실이 중국 정부에 의해 철거되기도 하였지요. 그러나 아이 웨이웨이는 오히려 이를 기폭제로 삼아 폭력과 감시에 대한 고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정치 및 경제적 문제로 인한 소외에 대항함으로써 정부의 책략에 비판적인 시선을 끊임없이 던지는 것이지요.

아시아 미술계를 넘어 세계 미술계에 지속적으로 화두를 던지고 있는 작가는 우리에게 권력, 그리고 그 너머 이데올로기를 되돌아볼 것을 권유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한 발 물러나 그의 작품이 허구가 아닌 현실임을 직시해보세요. 세상의 단면을 가깝게 전달하는 아이 웨이웨이의 작품을 통해 미처 듣지 못했던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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