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에서는 훈련자들이 영어 자료를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훈련을 시작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예제를 보여 주고 있다. 훈련자들은 이 예제에서 그대로 따라서 하면 되는 '장난감 조립 매뉴얼'같은 설명서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훈련 실천 목표'에서 '충분히 깊게 익힌 자료 만들어 내기'라는 실천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예제로 하는 간접 경험을 통해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실제로 훈련을 어떻게 시작하면 되겠다'는 큰 그림이 그려지면 된다.
먼저 이곳 예제의 실천 구조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알아본다.
<예제 훈련 구조>
'훈련 실천 목표'에서 말했던 대로, '스스로 만족스럽게 익혔다고 느껴지는 자료'를 만들어 내는 전체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전체 과정은 크게 ‘준비 과정’과 ‘디버깅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디버깅 과정'은 다시 1차, 2차, 3차 반복 사이클과 그리고 새로운 자료로 전환을 판단하는 '자료 전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구조는 앞에서 봤던 '자료 익힘 모델'을 따르고 있다. 3차 디버깅까지 가려면 훈련자의 능력도 그만큼 성장해야 한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예제를 실제로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