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Hwang Oct 22. 2023

3.2. 훈련자 사고 전환

표현 훈련의 구현 방법을 이야기 전에 우선 사고 전환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사고가 전환되지 않으면 어떤 훈련 체계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 


1) 문법에 대한 사고 전환


사고 전환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바로 문법에 대한 시각이다. 훈련에서 문법이라는 것을 대하는 자세는 학교 공부에서 문법을 대하는 자세와 달라야 한다. 훈련에서의 문법이라는 것은 단순히 암기를 하는 대상도 아니고 그리고 훈련자들이 그 규칙대로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대상도 아니다. 훈련에서의 문법이라는 것은 영어를 반복할 때 어디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야 할지를 말해주는 포인트들에 해당한다. 다시 말하면, '원어민들은 왜 이런 규칙을 자연스럽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지'와 같은 문제의식을 제기할 수 있는 포인트들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즉, 훈련에서의 문법이 하는 역할이라는 것은 훈련자들이 반복 훈련을 할 때 멘털 포커스를 집중할 수 있는 포인트를 알려 주는 것이다. 


2) '훈련 개념'에 대한 사고 전환


앞에서 말했던 훈련 개념들의 역할도 마찬가지이다. '영어식 이해', '영어식 탐색'에서 말한 많은 개념들도 문법과 마찬가지로 '규칙'으로 바라보는 자세는 가져서는 안 된다. 이들 또한 훈련자들이 각자의 방해 문제를 찾아내고 규명하기 위해서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야 하는 '멘털 포커스'의 포인트들에 해당한다. 


요컨대, 문법 또는 훈련 개념들이라는 것은 정확히 말하면, 훈련자들이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멘털 포커스를 집중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전에 공부가 필요하다면, 어디에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개요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된다. 그런 지식과 이론을 자세히 이해하고 암기한다고 해서 감각 능력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감각 능력은 문법과 개념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직접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는 식으로 반복해 나갈 때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오해가 있다. 모든 문법과 모든 개념들을 알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각자가 필요로 하는 문법과 개념들은 모두 다를 수 있다. 훈련 들어가기 전에 전체적으로 무엇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 두고, 실제로 훈련을 진행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더욱더 자세히 알아가면 되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