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동운 Don Ko Sep 04. 2023

수채화 I (1)

2023년 가을

40년 만에 LAVC 캠퍼스로 돌아갔다. 지난 세 학기 동안은 온-라인 수업을 들었는데, 팬데믹이 끝나 가을부터는 대부분의 클래스가 오프-라인으로 바뀌었다. 교정에는 새로운 건물들이 많이 들어섰다. 지금도 공사 중인 건물도 있다. 40년 전에도 공사를 하고 있었다. 


전형적인 미국식 개보수 사업이다. 한꺼번에 다 밀어 버리고 새로 짓는 것이 아니라, 공터에 새 건물을 지어 일부 옮긴 후, 옛 건물을 보수해서 또 이사를 하고, 그다음 건물을 고치는 식이다. 


이번 학기에는 Water Color(수채화) I을 듣는다. 교수는 1년 반 전에 첫 클래스로 선택했던 Drawing I을 가르쳤던 David Bishop이다. 나보다 몇 살 나이가 많은 듯 보이는 노 교수다. 


Access 밴을 예약해서 타고 갔는데, 원하는 시간이 없어 9:30분 차를 타고 갔다. 나를 태우러 온 차에는 이미 한 사람 승객이 타고 있었다. 가는 길에는 고속도로 내리는 출구가 공사로 막혀있어 다음 출구로 돌아서 가고, 먼저 타고 있던 사람을 내려주고 학교에 가니, 15분 늦었다. 


10:10에 시작해서 오후 2:10에 끝나니 당연히 중간에 밥 먹을 시간은 있겠지 했는데, 웬걸. 12시쯤에 10분 쉬고는 강의가 계속 이어졌다. 아침에 아내가 싸 준 빵과 간식은 수업이 끝나고 2:30분 차를 기다리며 먹었다. 


Bishop 과는 휴게시간에 반갑게 악수를 하며 첫 대면인사를 나누었다. 한 학기 그의 수업을 듣기는 했으나 화면으로만 얼굴을 보았을 뿐, 대면은 이날이 처음이다. 그는 정말 미술을 사랑하고, 아는 것이 많다. 이야기를 시작하면 계속 옆으로 가지를 치며 나가 쉽게 끝나지 않는다. 


첫 주 숙제는 색상견본 (Color Swatches) 만들기다. 물감과 도구 등은 아내가 쓰던 것을 물려받고, 몇 가지 없는 것만 샀다. 처음 접해 보는 수채화라 물을 다루기가 쉽지 않다. 붓에 물을 살짝 바른 것 같은데, 칠해보면 안료가 물과 함께 끝 쪽에 몰린다. 우여곡절 끝에 숙제를 마치기는 했는데,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배워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그냥 제출하기로 했다. 


오랜만에 아내도 학교로 돌아가서 도자기 클래스를 듣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2D Design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