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서 Oct 27. 2021

큐브, 좋아하시나요?

    

영화 '행복을 찾아서'


'행복을 찾아서'라는 영화가 있다. 윌 스미스가 택시 안에서 난생처음 큐브를 맞추는 장면이 나온다. 극중 윌 스미스는 제대로 교육을 받지도 못했고, 변변한 직업도 없는 그저 그런 사람이었다. 하지만 택시에 같이 동승한 회사 임원의 환심을 사기 위해, 임원이 맞추지 못해 쩔쩔매던 큐브를 머리를 쥐어짜내며 결국 맞춰준다.(택시가 목적지에 도착하는 동안!) 그의 비범한 똑똑함을 제대로 표현해 낸 장면이라고 생각한다. 매우 인상깊어서 기억에 남았다. 그 후 나는 몇 번 큐브를 만지작 거리긴 했지만, 도저히 '한 면' 이상을 맞춰내지는 못했다. 딱 '한 면'이 나의 한계였다.

시간이 많이 흘렀다.

잊고 있었는데 아들이 나에게 물었다.


"아빠는 큐브 잘해?"

"응?"

"큐브 말야 그거 맞출 수 있냐고"

"...."


언제나 멋진 아빠이고 싶다. 아들이 어느정도 자랄 때 까지는 슈퍼맨이고 싶다. 아들이 아주 어릴 때는 적당히 가능했다. 조금 노력하면 됐다. 하지만 이제는 아들이 원하는 수준이 점점 높아진다. 얼마전에는 큐브를 하고 싶다고 해서 사줬는데, 그걸 맞춰달라고 한다.


애증의 큐브


나는 큐브를 맞추는 방법을 모른다.

어떻게 해야하나. 아들은 큐브를 맞추고 싶어하는데.


그래서 연구를 해봤다.

내 원래 성격대로 본질적인 '원리'를 찾으려고 했다. 영화 속 윌 스미스처럼, 원리를 알고 풀어야 남에게 설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왜 이쪽 면이 이쪽으로 올라오는지' 라는 원리를 이해하고 싶었다.

하지만 쉽지않았다. 솔직히 말하면 도저히 모르겠더라.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봤더니, 웬걸. 이건 그냥 '공식'대로 맞추는 거였다.

원리는 잘 모르겠고, 정해진 공식대로 하면 되는거였다. (손기술에 가깝다)

'이렇게 돌리고 저렇게 돌리고 이렇게 저렇게 샥샥 하면, 짜잔~ 됩니다!' 라는 식이었다.

한 손으로 맞추고, 1분 안에 초스피드로 맞추는 식의 사람들은 전부 그렇게 공식을 외워서 하는거였다.

뭔가 허탈했다.


근본적인 원리를 알고 싶었지만, 뭐, 할 수 없지.

아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혹시 나처럼 큐브를 맞춰달라는 자녀들의 요구에 어쩔줄 몰라하는 부모님을 위해,

종이에 써가며 공부한 내용을 여기 옮겨본다.


1. 윗면 흰색 십자가 만들기

어찌어찌 돌리고 하다보면 윗면 십자가를 만들 수 있다. 여기까지는 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가 가능하다. 갑자기 만들수는 없고, 어느정도 큐브를 가지고 놀아야 할 수 있다.


2. 1번에서 만든 윗면 십자가 4면의 아래 2칸 씩을 같은 색으로 맞춘다

4면중 2면은 빙글빙글 돌려보면 맞춰진다. 만든 2개 면을 12시와 9시방향에 두고 공식을 진행한다.

오른쪽면 내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내 → 반 → 올 → 시 → 내

라고 부른다고 한다.

안되면 반복하면 맞춰진다.


3. 흰면 십자가가 아래로 가도록 뒤집는다


4. 네 옆면을 T자 모양으로 모두 맞춘다

위 그림에 색칠되어있는 패턴을 찾는다. 저 패턴을 찾았다면 그대로 공식을 진행한다.


(1) 오른쪽에 패턴이 있다면,

오른쪽면 올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올 → 반 → 내


(2) 왼쪽에 패턴이 있다면,

왼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내린다

올 → 시 → 내


공식대로 패턴을 찾아서 계속 반복하면, 어느샌가 네 면이 T자 모양으로 모두 맞춰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5. 아랫면 중 T자에 빈 칸을 모두 채운다(4면 모두)

위 그림의 주황색  모양과 같은 패턴을 찾는다. 저 상태로 공식을 진행하면 위쪽 주황색이 아래 빈칸 5시 방향에 채워진다. (왼쪽일 경우는 7시 방향에 채워진다.)

여기서부터 공식에 옆면과 윗면이 섞여들어간다. 헷갈리지 않도록 잘 따라해보자.


(1) 오른쪽에 패턴이 있다면,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반 → 올 → 반 → 내 → 반 → 반 → 올 → 반 → 내


(2) 왼쪽에 패턴이 있다면,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내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내린다

시 → 올 → 시 → 내 → 시 → 시 → 올 → 시 → 내


6. 윗면 십자 맞추기 (노란색)

그림처럼 윗면 왼쪽에 노란색이 많은 상태로 놓고 공식을 계속 진행한다.(모든 공식은 계속 진행하면 맞춰진다.) 최초에 방향을 정해서 시작했다면, 노란색이 많은 방향이 바뀌더라도 계속 최초 그 방향으로 위 공식을 진행한다. 노란색이 많은 위치가 바뀐다고, 큐브를 돌려잡으며 공식을 실행하면 안된다.


앞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 윗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시 → 올 → 시 → 내 → 반 → 반



7. 윗면 십자 바로 연결된 아래 3층 맞추기

6시, 9시에 맞는 색을 놓고 공식을 진행한다. 계속 진행하면 맞춰진다.


왼쪽면 내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내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올린다 → 윗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내 → 시 → 올 → 시 → 내 → 시 → 시 → 올 → 시


8. 윗면 노란색 다 맞추기

왼쪽에 노란색이 많은 상태로 공식을 계속 진행하면 된다. 공식이 끝나면 윗면을 다시 확인하자. 왼쪽에 노란색이 많은 상태로 놓고 다시 공식 진행을 반복한다.


오른쪽면 내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올린다 → 앞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왼쪽면 내린다 → 앞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내 → 반 → 올 → 시 → 올 → 반 → 내 → 시


9. 나머지 칸 다 맞추기

그림처럼 앞쪽에 두 칸이 색깔 같은 쪽을 놓고 공식을 진행한다. 계속 반복하면 맞춰진다.


오른쪽면 올린다 → 뒷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 뒷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올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앞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 오른쪽면 내린다

올 → 시 → 올 → 반 → 반 → 내 → 반 → 올 → 반 → 반 → 내 → 내



이렇게 정해진 공식으로 큐브를 맞추는 건. 풀고 나서도 뭔가 찝찝했다.

외워서 하는 손기술.

그래도 뭔가 하나 성취했으니,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나는 큐브를 맞춘 사람'이 되었다.

그나저나 이걸 아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준담.

대한민국의 모든 아빠들 화이팅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초동 파리크라상 토요일 오전 10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