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얌전한고양이 Aug 18. 2021

독서를 열심히 했다고요? 그래서 달라진 게 있나요?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어린 시절을 떠올려보면 부모님과 선생님들은 항상 책을 읽으라고 했을 것이다. 현재에도 독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독서를 하고 나서 인생에 극적인 변화가 나타난 적이 있던가?




책을 많이 읽어서 아는 내용이 많아지더라도 책 내용대로 실천하지 않는다면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정말 책을 많이 읽기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 내용들은 머릿속에만 맴돌 뿐 적재적소에 쓰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는 것만 많고 결과물은 없는, 헛똑똑이가 되는 것이다.


전 국민 중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세상이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책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 중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자가 아니다.

한국처럼 학벌에 민감한 나라에서 명문대에 진학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 많아도 전 국민 중 대다수의 사람들은 명문대 출신이 아니다.

돈을 버는 방법도, 명문대 진학 방법도 독서를 통해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자가 못되고 명문대생도 못된 것이다.


따라서 책을 많이 읽어서 아는 내용이 많아지더라도 책 내용대로 실천하지 않는다면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책 10권을 읽을 시간에 책 1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대로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자기계발, 뭘 하든 오래 하지도, 잘하지도 못하겠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