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얌전한고양이 Aug 18. 2021

인간관계, 인맥관리를 열심히 하는 당신,

당신은 인간관계, 인맥관리가 의미가 있을 정도의 사람인가?

당신의 주변에 있는 친구들이 떠나갈까 봐 불안한가? 또는 친구들과 만나고 나면 남은 시간이 없는가? 그렇다면 이 글을 한 번 보고 뭐라도 얻어가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


당신은 인간관계, 인맥관리가 의미가 있을 정도의 사람인가?


당신이 외모, 직업, 능력, 재력, 그 외의 것들 중 하나라도 특출 난 게 없다면, 당신은 인간관계, 인맥관리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끼리끼리, 본인들 수준에 맞는 사람들이 모인다. 그리고 당신이 별다르게 특출 난 게 없는 일반인이라면, 당신 주변도 당신처럼 고만고만하고 특출 난 게 없는 사람들만 모여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당신의 인생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은 평범한 학생이고, 공부를 잘 못해서 당신 주변에 있는 친구에게 공부를 배웠다. 하지만 이 친구는 당신과 똑같은 학생이므로 가르치는 것에 전문성이 없고, 당신의 주변에 있는 고만고만한 친구들 중 하나라서 공부를 특출 나게 잘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무료로 배우는 입장에서 아쉬운 소리를 할 수도 없고, 배우고 나면 고맙다고 밥이라도 사줘야 할 것이다.

반면, 당신이 친구가 아닌 과외, 학원, 인터넷 강의 등의 도움을 받는다면? 가르치는 게 업인 사람들이니 당연히 전문성 있고, 돈을 주고 배우니 불만 사항 얘기할 수 있으니 돈을 좀 더 주더라도 전문가에게 배우고 시간, 정신건강을 아낄 수 있다.


한 가지 예를 더 들어보겠다.

당신은 좋은 차를 한 대 구매하려고 한다. 마침 친구 중 한 명이 중고차 판매원이다. 이 친구에게 좋은 차를 추천받을 것인가? 만약 그럴 것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정말로 당신에게 좋은 차를 추천해줄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이 있는 판매원이었다면 상당히 잘 나갔을 것이고, 애초에 당신 주변에 남아있질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 시대에는 정말로 능력 있는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무료로 정보를 알려준다.

앞선 두 예시의 핵심은 당신 주변의 고만고만한 친구들보다는 인터넷, 책, 그 외의 매체에서 나오는 전문가들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외모, 직업, 능력, 재력, 그 외의 것들 중 하나라도 특출 난 게 없다면, 당신의 인간관계, 인맥관리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그런 당신의 주변은 당신과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만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인맥관리를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싶거나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당장 공부, 운동, 그 외의 다양한 자기계발을 해서 전문성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독서를 열심히 했다고요? 그래서 달라진 게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