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혜령 Aug 07. 2018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이연복 셰프 강력 추천! 감동 스토리

ⓒ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 오구니 시로


햄버그를 주문했는데 만두가 나오는 이상한 식당이 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은 틀려도 괜찮은, 실수는 관용하는 사회의 본보기입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뭐 이런 식당이 있나, 치매 환자가 요리도 하고 주문을 받는다고?, 내 음식은 절대 안 돼!, 다시는 가고 싶지 않아'라는 말이 나올지도 모르죠.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은 일본 NHKPD의 기획으로 시작된 '주문을 틀리는 음식점'프로젝트가 만들어지기까지, 실행되면서 일어난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은 책입니다. 일본 프로그램의 원작답게 좀 더 자세하게 만나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고령화 저출산 시대, 노인 문제는 더 이상 남의 나라의 문제가 아닙니다. 나이가 드는 것도 서러운데 정신까지 나이가 든다면 어떨까요? 늙어서도 마지막까지 나답게 살아가기를 원하지만 , 미래에 일어날 일을 지금 당장 어떻게 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점점 노쇠해져가는 부모님을 보며, 먼 훗날 부모님과 나의 노후에 대한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이 점철됩니다.







간병이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힘을 그가 살아가는 것뿐 아니라, 그 이상으로 필요한 곳에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하나의 사람으로서 살아가고 싶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으로 살아가고, 더 이상 그 힘을 스스로 주체하지 못하게 되면 치매가 되는 거지요. 그렇게 때문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는 것이 내가 할 일이 아닐까요?



간병이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힘을 그가 살아가는 것뿐 아니라, 그 이상으로 필요한 곳에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하나의 사람으로서 살아가고 싶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으로 살아가고, 더 이상 그 힘을 스스로 주체하지 못하게 되면 치매가 되는 거지요. 그렇게 때문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는 것이 내가 할 일이 아닐까요?





'치매', 듣기만 해도 두려움이 따르는 병입니다만. 잘 몰라서 그렇지 치매환자 이전에 인간이고, 자신의 모습 그대로 살아가고 싶은 열망이 있는 사람이라면 존엄성을 지켜주어야 하지요.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아직은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일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싶어 합니다.

이 착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틀려도 괜찮고, 실수도 상관없는' 어르신들을 응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콘텐츠 자체에 대한 인기와 찬사를 보내왔고, 그들을 응원하는 목소리도 전해졌는데요. 완벽함과 성공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는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실패해도 괜찮은 프로젝트. 세상에서 가장 이상스러운 레스토랑이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물건을 사는 요시코 할머니의 모습이 마치 '나'라는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의식을 거행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동안 잘 못된 인식 개선, 노인이나 치매환자, 장애우 등 사회적 약자들과 더불어 사는 법을 일깨워 준. 저의 가치관을 바꾸는데 일조했습니다.






노령화, 장애인, 저출산, 성소수자, 취약계층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법과 제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가깝게는 현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작은 일이라도 할 수 있는 기쁨과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 책이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쉬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