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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두옥 Jul 03. 2018

좋은 글을 쉽게 쓰는
6가지 Do & Don't

세바시 X 위워크 <강원국의 글쓰기> 수업 요약 (2주차)

2018년 7월 3일  7:00PM , 오늘은 개인 사정으로 위워크가 아닌 용인에서 Youtube Live 로 수업을 들었다.


I. 좋은 글을 쉽게 쓰는 방법


(1) 써야할 때 쓰지 말고, 평소에 써라

써야할 때 쓴다는 것 : 정해진 주제가 있고, 분량이 있고, 마감이 있고, 시키는 사람이 있고, 누군가가 평가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누구나 글을 쓰기가 힘들다. 

평소에 쓴다는 것 : 평소에 쓰고 싶은 것을 써 둔 다음에 필요할 때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준비가 되면 글을 써야하는 순간이 기다려질 수 밖에!

글쓰기 총량의 법칙 : 평생 써야하는 글의 분량은 정해져 있으므로, 미리 써 두고 필요할 때 활용.

차음부터 글을 쓰는 게 어렵다면, 하루에 세 줄을 매일 쓰는 것으로 시작하라! (예)출퇴근 때, 커피 기다릴 때 등 일상의 짜투리 시간을 활용

평소에 글을 써 두면 좋은 점, 3가지
- 생각의 이자가 붙어서 생각이 계속해서 발전한다.
- 또한 글에 대한 거부감이 덜해진다. 
- 어떤 상황에서 내가 글을 잘 쓰는지 알게 된다. 
- 점점 더 쓸 거리가 많아진다. 

저자(강원국)의 경우, 
블로그에 수천개의 글을 미리 써 둔 이후부터는 어디서 어떤 질문을 받아도 두렵지가 않아졌다. 이전에는 누가 뭔가를 물어보면 자신이 없으니 아는 척을 하고 싶었는데, 글을 미리 써 둔 이후부터는 그런 경향이 사라졌다. 


(2) 한꺼번에 쓰지 말고, 조금씩 나눠서 써라.

원고지로 글을 쓰던 시절에는 일필휘지(一筆揮之)를 해야했는데, 이렇게 글을 쓰다보면 주관적 기억과 직관에 의해서 글을 쓰기 때문에 왜곡이 될 가능성도 많다. 

글을 쓰는 중간에는 산책, 음악감상 등 글쓰기와 전혀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글을 나눠서 쓰는 텀이 하루 이상 길어지면 글 전체의 맥이 끊어질 수 있다.

글쓰기의 밀당 
- 밀어내기 방식의 글 쓰기 : 글을 쓸 소재가 많아서 글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방식
- 당겨내기 방식의 글 쓰기 : 마감 혹은 외부 압력에 밀려 글을 짜내는 방식

조금씩 나눠서 쓰는 것의 장점
- 분량의 부담을 덜 수 있다. 
- 기억이나 직관에 의해서 쓰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
- 글을 조금 쓰고 쉬는 동안에 생각이 더욱 발효되고 숙성된다. 
- 글을 쓰다 쉬는 동안 뇌는 각성을 하기 때문에 타성적인 글쓰기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 자신의 글을 타인의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3) 미루지 말고, 일단 써라! 

글쓰기를 미루는 일반적인 행태 : 글쓰기 전에 개요를 짠다 / 영감이 오길 기다린다 / 책상을 정리한다

글을 써야한다고 느끼는 순간 몇 줄이라도 먼저 써라. 시작조차 안 하면 글쓰기 자체가 부담스럽고 불안해져 점점 더 글을 시작하기가 어렵다.  

글은 처음 시작한 후부터 계속 나아진다. 

생각나는 것부터 우선 쏟아내라.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모두 쓴 다 골라낼 수도 있다. 

작동흥분이론(Work Excitement Theory)  : 우리의 뇌는 어떤 일을 착수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관련된 부위가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즉, 하기 싫은 일도 일단 시작하면 그것이 흥분을 유발해 그 일을 계속하게 만든다. 글도 우선 쓰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어렵지 않게 계속할 수 있다.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 : 인간은 과업을 받으면 그것을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즉, 완성하지 못한 일을 쉽게 마음 속에서 지우지 못한다. '미완성 효과'라고 부르는 이 효과 때문에, 글도 우선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 끝내기가 더 쉬워진다.

마시멜로우 첼린지 (Mashmellow Challenge) : 변호사/CEO/MBA 그룹보다 아이들 그룹이 더 높은 탑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이들은 처음부터 완벽한 설계를 만들고 쌓지 않고 하나씩 쌓고 무너트리고를 반복하면서 제대로 쌓는 감각을 익혔기 때문이다. 글도 이와 같이 시작해야 한다. 

Marshmellow Challenge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쓰려고 하지 마라. 쓰다 보면 완벽해 진다. 

좋은 글의 소재는 내 안에 있다. 자료를 찾으면서 주변을 기웃거리지 말고, 우선 내 안에 있는 것을 끄집어 내야한다. 글 잘 쓰는 사람들의 비밀.

저자(강원국)의 경우, 
원고 청탁을 받으면 마감 기한이 많이 남았더라도 글쓰기에 '착수'한다. 당시 머리속에 생각나는 것을 단 몇줄이라도 써 본다. 이렇게 시작을 해 놓아야 마음이 편안해지고 그 다음에 쓸 내용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글은 그렇게 진전된다. 


(4) 그냥 쓰지 말고, 말 해 보고 써라!

자기 생각을 글로 바로 옮기기 보다는, 말로 해 보고 쓰면 한결 수월하다. 글 보다는 말을 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술술 읽히는 글은 말하듯이 쓴 글이고, 말하듯이 쓴 글은 말하면서 쓴 글이다.

한국인이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평소에 말을 잘 하지 않기 때문. 말을 많이 하는 만큼 글쓰기도 쉬워진다. 말은 많이 하지만 글쓰기는 어려운 사람들은 평소에 말만 하고 글은 쓰지 않기 때문이다. 

평소에 쓴 것을 말해보고, 말한 것을 써 보고.. 그 선순환의 과정에서 말하기와 글쓰기 둘 다 향상시킬 수 있다.

말을 해 보고 쓰면 좋은 점, 4가지
- 말을 하면 기억도 나고, 생각도 더 잘 난다
- 말을 해 보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 말을 하면서 내 생각이 자연스럽게 정리된다
- 말을 하면서 독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저자(강원국)의 경우, 
<대통령의 글쓰기>를 쓰기 전 5년 동안, 사람들이 대통령에 대해 물어보는 것에 대해서 대답을 하곤 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좋은 반응을 보여준 것은 살리고 안 좋은 것은 개선하면서 계속해서 보완을 해 왔다. 그랬기 때문에 책을 쓰는 과정 자체는 40일이 채 걸리지 않았다. 


(5) 혼자 쓰지 말고, 독자와 함께 써라!

글은 독자가 읽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 

버지니아 울프 "독자가 누구인지 알면, 어떻게 써야할 지도 알게 된다" 

독자와 함께 쓴다는 의미
- 독자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는 것 (예) 막연한 '군인' 대신에 '군대에 들어간 나의 
- 독자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쓰는 것 (예)상상의 독자가 나의 글에 어떻게 반응할지를 염두함
- 독자의 눈높이를 고려하면서 쓴다는 것 (예)신문은 중학생 독자의 이해력을 기준으로 함
- 독자에게 무엇을 줄 것인지 정하는 것 (예) 글 전체가 그 목적에 수렴하도록 함
- 독자의 반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예) 독자의 반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6) 쓰지 말고, 고쳐라!

글을 잘 쓰는 사람들 : 잠깐 쓰고 오래 고친다. (예)허밍웨이 "나의 초고는 쓰레기다" 

글을 못 쓰는 사람들 : 오래 쓰고 안 고친다. 왜? 글을 쓰는 데 너무 많이 힘을 빼서 쳐다보기도 싫어진다.

글을 고치는 방법 
- 한 번에 오래 보기 보다는, 시간과 장소를 달리해서 다른 시각(맥락중심, 단어중심 등)으로 여러번 본다. 
- 웹상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좋은 글의 가이드를 찾은 후 비판적인 시각으로 내 글을 수정한다. 
- 이런 수정 과정을 통해서 자신만의 '오답노트'를 완성해 간다. 

실용문의 경우, 글 자체를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오답'을 없애는 것이 먼저다. 



II. 질의응답 


Q. 퇴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번에 출간한 '강원국의 글쓰기'는 사실 세 번째로 쓴 글이었다. 앞서 두 번의 원고는 국정상황과 출판사의 사정으로 출판을 접어야 했다. 덕분에 내 글을 고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그 과정에서 내 글은 한층 더 향샹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잘 된 셈이다. 결국 퇴고는 내 생각을 점점 발전시키고 성숙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중요하다. 이 즈음에서 글쓰기와 관련된 팁 하나! 뭔가를 쓰다가 잊어버린 경우, 조급해하지 말고 가만히 내버려두길. 뇌는 더 좋은 생각을 가지고 다시 찾아온다. 


Q. 최근에 쓴 기억에 남는 한줄이 있다면?

나는 말하기 위해서 쓴다. 오늘 2시간의 강연을 위해서도 5-6개의 꼭지를 정해서 '말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글을 썼다. 글은 말을 통해서 자꾸 사용해야 하고, 그렇게 말을 함으로써 더 확실하게 알게 된다. 그걸 기반으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어제는 몰랐지만 오늘 알게 된 것, 내가 깨달은 것, 내 앞날에 대한 것 등을 하루에 한줄씩 쓴다. 누구나 하루에 하나씩은 그런 것들이 있으므로, 그런 것들을 꾸준히 기록한다. 


Q.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글쓰기 '오답'이 있다면?

두 가지로 말해 줄 수 있다.
첫 번째는, 쪼갤 수 있는데 길게 쓴 글.
두 번째는, 형용사 부사를 남발한 글. 정도 부사인 형용사/부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글이 유치해진다. 


Q. 독자를 과도하게 의식한 글쓰기가 되지 않으려면?

샤르트르는 언어가 두 가지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도구의 언어 (산문의 언어, 소통의 언어, 독자를 위한 글)와 사물의 언어(나를 드러내는 글)가 그것이다. 글을 쓸 때는 우선 독자를 의식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써 보라. 그 다음에 독자의 입장에서 글을 고쳐라. 처음부터 독자의 눈으로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다. 




<핵심만 말할께>는 전문을 이해하는데 15분 이상 소요되는 책/강연/스토리 등의 내용을 3분 이내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필자가 쉽게 요약해 놓은 브런치 매거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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