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스마트워크위크 - 컨퍼런스 강연요약 (9) 신응선 대표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그동안 우리는 폐쇄적이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사무실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년 부터는 직원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소통공간’과 직원들의 휴식을 도모하고 창의를 자극하는 ‘어메니티 공간’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최근에는 어메니티 공간의 캐주얼한 특성이 휴식 공간을 넘어, 회의실이나 업무공간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오피스는 하나의 정형화된 형태로 정리가 될 수 없습니다. 성공적인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맞는 체계적인 ‘맞춤형 공간’을 기획해야 합니다. 저희는 이를 위해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크게 리서치-디자인-솔루선의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한 개인/조직에 의해 이루어지긴 힘들고, 각 단계별로 수많은 전문가들이 협업을 해야 합니다.
스마트오피스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는 각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리서치 단계에서의 중요한 점은 이해관계자들의 레벨을 진단한 후 진행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오피스를 추진하기 위한 TFT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디자인 단계에서는 조직에 맞는 맞춤 디자인을 도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마트오피스에 대한 단편적인 시각을 지양하고 다학제적으로 여러분야의 전문가와 협업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솔루션 단계에서는 구축한 오피스의 이용자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서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오피스는 구축이 반, 이후 이용자들에 의한 최적화가 반이라고 보아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어느 스마트오피스든 ‘완성’의 단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스마트오피스는 ‘완성’을 향해 나아갈 뿐이며, 그 완성도는 지속적인 관리와 최적화를 통해서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오피스가 만들어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스마트오피스에 상당한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스튜비오 <섹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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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2018 서울스마트워크위크> 컨퍼런스의 9개 강연 중, 스마트워크 디렉터 '최두옥' 베타랩 대표님의 강연을 1분 내외로 요약한 글입니다. 서울스마트워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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