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두옥 Jun 14. 2020

페이스북 하는 리모트워커 다 모여라!

리모트워크의 정보와 실행을 위한 그룹  <Remote Work Tips>

리모트워크 10년, 리모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뭐냐고 묻는다면 단연 ‘정보’와 ‘경험’이다. 


먼저, 대면하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으려면 ‘디지털’ 이라는 언어를 배워야 한다. 어떤 기술이 가능하고 그걸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 다음에는 경험을 통해 익숙해져야 한다. 리모트워크는 역사에 없었던 방식이기 때문에 축척된 지식이 적다. 리모트워크 시대에는 경험이 많은 사람이 앞설 수 밖에 없다. 


"이 리모트워크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나누기 위해서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었다"

페이스북 그룹 <Remote Work Tips>


이 그룹의 목적은  


리모트워크를 실제 일과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를 나누고, 리모트워크 기반의 실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장을 만드는 데 있다. 한마디로 멤버들이 리모트워크와 관련된 ‘정보’를 나누고 이를 실제 프로젝트로 ‘경험’해 보게 하려는 것이다. 
 


그룹의 주요 컨텐츠는


TOP 이라는 단어로 요약되는 다음 세 가지다. 리모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툴(Tool) 정보, 이 툴의 적용과 활용에 대한 운영(Operation), 그리고 멤버들이 함께 참여하는 리모트워크 프로젝트(Project)


이 그룹의 운영진은


최두옥 (Agnés Legrand)


스마트워크 R&D그룹 <베타랩>의 대표이자, 본인이 10년차 스마트워크 디렉터다. 삶이 리모트워크에 최적화되어 있고, 현재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리모트워크로 진행하고 있다. 국내 중격/대기업의 리모트워크를 프로젝트에 실제 참여하고 있으며, 리모트워크형 일잘러들과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글로벌 프로젝트를 하며 사는 것이 꿈이다. 


동료들과 네덜란드 로테르담 보트하우스에서 리모트워크를 했던 최두옥 디렉터


김성훈 (Sung Kim)


설명이 필요없는 <네이버> 클로버의 AI 수장이다. 리모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최신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활동의 양과 질이 엄청나다. 리모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중의 하나가 기술인데 그런 측면에서 이 그룹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핵심 인물이다. 이 그룹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가 나오는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 싶다. 


일도 운동도 한번 시작했다하면 확실히 끝장을 보는 Sung Kim!


김민지 (MJ Kim) 


역시 설명이 필요없는 <카카오>에서 전사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 CEO 스태프다. 6개월만에 중국어를 마스터하고 알리바바 본사에서 실무를 시작, 중국의 최신 동향에 관해서라면 입이 벌어질만큼 인사이트가 뛰어나다. 언젠가 발리에서 디지털노마드로 수 개월을 살면서 일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이 그룹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중국어 6개월에 끝내고 알리바바 입사하기>의 저자 MJ Kim!



이 그룹이 찾고 있는 멤버는 


삶의 철학으로서의 리모트워크
리모트워크를 강연이나 글을 쓰기 위한 소스가 아니라 '삶의 철학'으로 생각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시대의 변화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이 흐름에 맞는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한다! 


자기 분야에서의 전문성

실제 리모트워크 기반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자신의 전문분야가 있는 사람이었으면 한다. 프로그래밍, 퍼실리테이션, 통번역, 유투버, 의료분야 전문가, 변호사.. 뭐든 좋다. 실제로 자신의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오픈 & 협업 마인드

오픈 마인드로 협업할 준비가 된 사람이었으면 한다. 얼굴 한번 보지 못한 사람들과 몇 주, 몇 달 동안 온라인에서 협업을 하려면 상대에 대한 존중과 오픈 마인드가 핵심이다. 


공동체 마인드

경쟁을 통한 '나'의 우위 보다는 공유와 참여를 통한 '우리'의 번영을 지향하는 사람이었으면 한다. 그룹에 들어오려는 목적이 기여하기 위함 보다는 관련 정보를 얻어내기 위함이라면 바로 이 창을 닫기를 권한다.



여기까지 읽고 가슴이 뛴다면


여기까지 글을 읽으면서 가슴이 두근두근 거렸다면, 당신이 바로 우리가 찾고 있는 멤버라는 증거. 코로나의 위기를 삶의 전환을 이루는 작은 기회로 만들길 원한다면 얼른 오시길.


페이스북 그룹 <Remote Work Tips>

https://www.facebook.com/groups/remoteworktips


매거진의 이전글 원격근무를 고려하는 기업이 항상 물어보는 질문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