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에 관한 A부터 Z까지 - 목차
■ Prologue
올해로 스마트디렉터 8년 차인 저는, 그 동안 스마트워크와 관련해서 다양한 조직과 기관에서 강의했던 내용들과 컨설팅 사례를 정리해서 관심있는 분들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보다 체계적인 공유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목차를 먼저 만들었고요, 링크를 통해서 각 주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블로깅하려고 합니다.
혹시 조직의 리더로서 스마트워크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개인적으로 시공간의 제약없이 일하는 디지털노마드를 지향하는 분이 있다면 프로페셔널 네트워킹 그룹 [웰컴]에 함께 해 주세요. 웰컴(wellxcome)은 일하는 공간/업무방식/사람들에 대한 퀄러티 있는 정보와 혜택을 공유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토론하는 비공개 페이스북 커뮤니티입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wellxcome/
(1) 스마트워크의 이해
글로벌 스탠다드 차원의 '스마트워크'란 무엇인가?
스마트워크는 왜 트렌드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의 진화인가?
스마트워크는 왜 단순히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슈가 아닌가?
워크 스마트 vs. 스마트 워크
(2) 스마트워크의 배경
인터넷과 ICT 기술의 발전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진 변화속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복잡도
기존 방식의 한계, 이를 해결할 창의와 협업
지속가능성을 위해 형식 보다 중요해진 성과
조직의 핵심인력이 된 Y세대, 그리고 Z세대의 유입
삶의 질에 대한 높아진 기대치
(3) 스마트워크의 다양한 형태
유연근무 : 시차 출퇴근제, 고정시간 근무제, 주 고정일 출근제
리모트워크 : 스마트오피스, 코워킹스페이스, 재택근무, 풀타임 원격근무
(4) 스마트워크에 대한 잘못된 인식
스마트워크는 정해진 방법론이 아니라, 일에 대한 인식 자체의 변화다.
스마트워크는 모든 문제의 해결법이 아니라,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판이다.
One-Fits-All 스마트워크란 존재하지 않기에, 조직별 최적화가 핵심이다.
단순히 한 분야의 변화가 아니라, 공간/프로세스/인식의 변화가 함께 해야 성공한다.
(5) 스마트워크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조직차원)
스마트워크의 목적과 비전을 직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스마트워크의 이점을 직원들이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스마트워크로 인한 변화과정을 직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변화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리더의 변화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1) 커뮤니케이션
X, Y, Z 세대간의 커뮤니케이션 차이
조직의 핵심인력인 Y세대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 시간관리
조직에서 낭비되는 시간이란 자원
관리자 vs. 실무자 시간관리법 이해하기
Clock Time vs. Real time 구분하기
매일 업무시작 전, 업무를 리스팅하고 우선순위 정하기
각 업무 시작 전, 일을 통한 결과를 기록하고 업무 후 확인하기
메일/전화의 즉시 응답 지양 + 급한 일을 위한 핫라인 구축
(3) 리더의 역할과 리더십
리더의 역할 변화 : 카리스마가 있는 개인에서, 협업을 이끌어내는 역할로
스마트워크 시대의 리더의 역할
- 의미접속
- 협업촉진
- 가치수호
- 조직적 비효율 제거
(4) 업무지시
스마트한 업무지시가 이루어지지 않는 진짜 이유
과학적인 업무지시를 위한 원칙들
(5) 회의
미팅 전 : 미팅의 목적, 안건, 참고자료, 결과물 명확히 하기
미팅 중 : 진행자 중심으로 안건 위주로 신속하게 진행하기
미팅 후 : 한 시간 내에 미팅의 주도자가 핵심내용을 정리/공유하기
(1) 9-6 출퇴근의 시작
(2) 시차 출퇴근제
시차 출퇴근제란?
시차 출퇴근제를 시행하고 있는 회사
성공적인 시차 출퇴근제를 위한 조건
(3) 고정시간 출근제
고정시간 출근제란?
고정시간 출근제를 실시하고 있는 회사
성공적인 고정시간 출근제를 위한 조건들
(1) 사무실의 역사
사무실의 탄생 배경
전통적인 사무실의 특징과 한계
(2) 스마트오피스 (Smart Office)
스마트오피스의 정의
스마트오피스의 조건
- 다양한 업무공간 (오픈성 X 협업자수)
- 협업이 용이한 환경 (우연한 만남)
-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
- 창의성을 자극하는 환경
스마트오피스의 표준
사례 1 : 독일 TeamBank 스마트오피스
사례 2 : 네덜란드 A.S.R. 스마트오피스
사례 3 : 미국 Comcast, 네덜란드 Amsterdam 시청 + 국내사례
사례 4 : 국내 스마트오피스 구축 사례 (컨설팅)
(3) 코워킹스페이스 (Coworking Space)
코워킹스페이스란?
코워킹스페이스 vs. 비지니스센터
코워킹스페이스 이용자는 왜 늘어나는가?
코워킹스페이스의 공간
코워킹스페이스의 커뮤니티
사례 : 위워크, 임팩트허브, 패스트파이브
(4) 재택근무 (Work From Home)
재택근무란?
재택근무의 필요성
재택근무의 어려움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하여
사례 1. 오토메틱 (Automattic)
사례 2. 일본 기업들 : 도요타, 후지쯔, MS 일본, 가루비(Calbee)
재택근무를 철회한 기업들 : IBM, Yahoo (2016년 처분됨)
(5) 풀타임 원격근무 (Full-time Remote Work)
풀타임 원격근무란?
풀타임 원격근무가 가능한 직종
풀타임 원격근무에 관한 선입견들
풀타임 원격근무의 필요성
성공적인 리모트워크를 위한 5가지
- Time Difference : 생각보다 높은 시차의 벽
- Always Connected : 언제나 연결될 준비
- Result Orientation : 결과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및 스케줄링
- Dedicated Workspace : 집중업무공간 확보
- Time Management : 효율적인 시간관리
사례 1 : 2018년 리모트워크 실험 (네덜란드 로테르담)
(1) 다양한 업무공간 기반의 자율좌석제 (Free address with a variety of working spaces)
자율좌석제란?
자율좌석제의 필요성
자율좌석제의 벽
자율좌석제와 병행해야 하는 제도
자율좌석제 사례
(2) 피드백과 코칭 기반의 평가 (Evaluation based on feedbacks and coaching)
전통적인 평가 시스템의 문제점
전통적인 평가 시스템의 잘못된 가정
피드백/코칭 기반의 평가 (by Dr. Tim Baker)
- 현재 직무 만족도 (Job satisfaction)
- 강점과 재능 (Strength and Talent)
- 성과를 높일 가능성과 필요한 서포트 (Opportunity and Support)
- 학습과 발전 (Learning and Development)
- 혁신과 지속적인 개선방법 (Innovation and Continuous Improvement)
(3) 실전 경험과 학습력 기반의 채용 (Recruiting based on experience and learning capability)
시대별 산업변화에 따른 인재상의 변화
교육 보다 채용에 더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이유
기업의 우수한 인재 채용을 막는 벽들
실전경험과 학습력 기반의 채용 사례
(4) 자율성 기반의 직원교육 (Individually customized employee training)
세대별 학습방식의 변화
자율성 기반의 직원교육 사례
(5) 결과중심의 팀구성 (Team arrangement based on results and performances)
(6) 단순하고 수평적인 호칭/직급 (More simple and horizontal positions)
직급 단계 단순화
직급이 드러나지 않는 호칭 : 프로, 님, 영어이름
(7) 페이퍼리스 (Paperless)
페이버리스의 등장 배경
페이퍼리스 문화 사례
■ 웰컴 | wellx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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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방식의 일하기'를 주제로, 우리가 일하는 공간/업무방식/사람들에 대한 퀄러티 있는 정보와 혜택을 공유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토론하는 비공개 페이스북 커뮤니티입니다. 현재는 다섯 명의 전문가를 주축으로 약 160여명의 멤버들이 함께 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방식의 일하기, 혁신적인 업무환경에 관심있는 다양한 분야의 멤버들이 함께 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