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슴농부 Aug 19. 2024

사이공(Saigon)과 호찌민시티(HCMC)

옛 남베트남의 수도 사이공과 현재 베트남 최대의 도시 호찌민


베트남의 수도는 하노이(Hanoi)지만 베트남 최대의 도시는 호찌민시티(Hochimin City, HCMC)이다.


하노이가 베트남 정치의 중심지라면 호찌민시는 베트남 경제의 중심지이자 경제 성장의 메카라 할 수 있다.


호찌민시는 1975년까지 남베트남의 수도로서 사이공(Saigon)이라 불렸으며 통일 이후 민족 지도자 호찌민의 이름을 따서 1976년부터 호찌민시로 불리게 되었다.

사이공 함락 당시 호찌민은 사망했지만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기에 그를 기리기 위해 도시 이름을 사이공(Saigon)에서 호찌민시(Hochimin City, HCMC)로 도시이름을 변경하였다.


호찌민(胡志明, 호지명)의 본명은 응우옌신꿍(Nguyễn Sinh Cung)으로 호찌민(胡志明, 호지명)이라는 이름은 “깨우치는 자“ 혹은 ”빛을 가져오는 자"라는 의미이다.


사이공(Saigon)의 의미는 서공(西貢)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지는 않다.

서공(西貢)은 조공을 바치는 서쪽에 있는 도시라는 뜻으로 호찌민시에서는 서공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간판들을 간간히 볼 수 있다.

현재 호찌민을 포함한 베트남의 메콩지역은 오래전 크메르 제국(Khmer Empire)의 영토였기에 캄보디아에서는 호찌민시와 주변 메콩지역을 “캄보디아의 아래 지역”이라는 뜻인 “캄푸치아 크롬(Kampuchea Krom)”이라 부른다.

캄푸치아 크롬은 18세기에 들어와서 베트남 응웬(Nguyễn) 왕조 시기에 베트남의 남진정책(남 띠엔, nam tiến)에 따라 베트남으로 편입되었다.


지금도 캄보디아 국민들은 캄푸치아 크롬 지역을 크메르 왕국 조상들이 천년 이상의 세월을 터전으로 살아온 땅으로 언젠가는 그 땅을 되찾아야 한다는 염원을 가지고 있다.


호찌민시에는 사이공(Saigon)이라는 명칭을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호찌민시를 흐르는 강 이름도 호찌민 강이 아니라 사이공 강(Saigon River)이다.


기차역 이름도 사이공 역(Ga Sài Gòn)이며, 항구 이름도 사이공 항(Cảng Sài Gòn)이다.

사이공 맥주도 있고, 사이공 호텔과 사이공 플라자도 있다.

그리고 유명한 뮤지컬인 미스 사이공도 있다.​

호찌민시에서 뽑힌 미인대회 당선자를 미스 호찌민이라 부르지 않고 “미스 사이공”이라 부르는 것은 호찌민은 사람 이름이자 남성이기 때문이다.


호찌민시의 떤션넛 국제공항의 IATA 공항 코드인 “SGN” 도 사이공에서 따온 것이다.

우리는 편의상 호찌민이라 부르지만 호찌민은 사람 이름이기에 정확히는 호찌민시라고 불러야 한다.


사이공이 호찌민시로 이름이 바뀐 지 50년이 되어가지만 “사이공”이란 단어는 베트남에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유명사 중 하나이며, 남 베트남 시절을 기억하는 베트남 분들에게는 애증의 단어라 할 수 있다.


호찌민시가 사이공이며 사이공이 호찌민시다.


호찌민시이든 사이공이든 옛 이름과 현재 이름과 관계없이 사이공/호찌민시는 베트남의 매력적인 여행지 중 한 곳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