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전략에 대한 회고
20대 청년 둘이서 시작했던 닷밀은 현재 7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변화가 있었고, 지금까지 굳게 지켜가는 정체성도 있습니다. 2024년 코스닥 상장이라는 더 큰 성장을 눈 앞에 둔 2023년 현재의 우리는, 닷밀의 정체성을 정리하고 정립할 최적의 시기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닷밀의 리브랜딩이 마무리되어 가는 지금, 그 고민과 과정들에 대한 회고를 해보려 합니다.
리브랜딩의 시작은 닷밀의 모든 것을 정의하는 것이었습니다. 닷밀이 어떤 일을, 어떻게, 어떤 사람들이, 누구를 위해, 어디에 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필요했고, 그 답변 속에는 닷밀의 지향점이 담겨야 했습니다. 우리는 이 답변을 찾기 위해, 닷밀의 정체성이 담긴 프로젝트를 하나 선정하고 깊게 고민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정표는 바로 닷밀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제주 ‘루나폴’ 이었습니다.
루나폴
제주도 서귀포시 내의 12만 평 대지 위에 위치한 ‘루나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야외 실감미디어 테마파크입니다. ‘사람들의 소원이 가득 찬 달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제주도에 떨어졌다’라는 상상력에서 시작한 루나폴은 5층 건물 높이의 달 조형물을 중심으로, 상상 속 달의 세계를 그대로 구현해 낸 압도적인 스케일을 자랑합니다. 루나폴은 닷밀의 자체자본을 통해 제작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치선정에서 스토리, 연출, 제작, 마케팅, 운영까지 모두 닷밀 내부를 통해 이뤄진 루나폴은 회사의 지향점이 모두 담긴 이정표와 같습니다. 또한 B2B 영역을 넘어서 B2C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로 사업영역을 넓혀가는 닷밀의 미래 전략이 담긴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 루나폴을 기준으로, 브랜딩 전략 구성을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닷밀의 핵심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루나폴의 특징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속에서 핵심 키워드 몇 가지를 선택하였습니다.
요약
루나폴의 시작은 ‘사람들의 소원이 가득 찬 달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제주도에 떨어졌다’라는 상상력이었습니다. 마치 동화 같은 이 한 줄의 상상력을 우리는 실제 공간에 구현했고, 그 곳에서 관객들은 달의 민족 ‘루나리안’, 그들이 사는 마을 ‘루나 빌리지’, 지구인의 소원이 담긴 ‘위싱볼’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루나폴은 특정 연령대와 성별을 위해 제작된 것이 아닌, 모두가 한 번쯤 상상했던 그 환상의 세계를 현실속에 구현해내는 것에 몰두한 결과물입니다.
키워드
상상력, 동화 같은 이 한 줄의 상상력, 실제 공간에 구현, 관객들은, 특정 연령대와 성별을 위해 제작된 것이 아닌, 환상의 세계를 현실속에 구현
키워드 속에 담긴, 루나폴이 관객에게 주는 핵심 가치
남녀노소 즐기는 즐거움, 상상의 현실화, 상상 속 세계와 관객들의 만남
우리는 이 키워드를 다시 한 문장으로 정리하였고, 그 문장에서 닷밀의 핵심 가치를 정립하였습니다.
핵심 문장
우리는 상상속의 공간을 현실에 구현하고, 대중과의 만남을 이끌어내는 회사입니다.
We're the company which gives body to imaginary fantastical space into reality and leads encounters with the public.
닷밀이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시작은, 우리의 콘텐츠를 가장 즐겁게 즐기는 이들은 누구일지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고객을 아래와 같이 정립하였습니다.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
무색의 현실에 지친 사람
다른 세계의 존재를 믿는 사람
꿈속을 체감하고 싶은 사람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사람
특별한 추억을 갖고 싶은 사람
닷밀은 신비로운 세계를 찾아내고 현실의 공간에서 체험하게 해주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기에,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들을 위해 누구나 온전히 스며들 수 있는 완전한 몰입의 세계를 만들어야 한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무채색의 삶 속에 놀라움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닷밀은 실감미디어를 다루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실감미디어는 도구일 뿐, 우리는 신비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공간과 기술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우리는 항상 고객들에게 특별한 비현실의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단 한 문장의 상상력에서 시작된 스토리를 통해 기획을 완성한 이후에 기술을 선택합니다. 닷밀은 판타지가 가진 힘을 믿고, 현실 속에 판타지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의 고객은 어떤 사람들인가?
-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
- 무색의 현실에 지친 사람
- 다른 세계의 존재를 믿는 사람
- 꿈속을 체감하고 싶은 사람
-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사람
- 특별한 추억을 갖고 싶은 사람
우리는 무엇을 하는 사람들인가?
신비로운 세계를 찾아내고 현실의 공간에서 체험하게 해주는 사람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누구나 온전히 스며들 수 있는 완전한 몰입의 세계를 만들어야 한다.
닷밀의 서비스는 왜 필요한가?
우리는 무채색의 삶 속에 놀라움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까
닷밀의 핵심 가치
Encounter : 사람과 공간을 만나게 해주는 것
Fantasy : 신비로운 세상을 만들어 내는 것
Public : 전세대가 향유할 수 있는 것
닷밀의 본질
우리는 세상을 신비롭게 만들기 위해 완전한 몰입의 공간을 완성하고 또 찾아 나섭니다.
닷밀이 하는 일
스토리에 제약을 두지 않고, 기술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우리의 기획은 공간의 정체성을 따르며, 기술은 기획을 완성한 후에 개발됩니다.
닷밀의 미래
실감미디어를 통해 현실안에서 판타지를 구현하는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닷밀 선언문
닷밀은 신비로운 세계를 현실의 공간에 가져오기 위한 매개체로 각종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활용, 체험자에게 특별한 비현실을 경험시켜 주는 회사입니다. 누군가에게 온전히 스며들 수 있는 완전한 몰입의 세계를 만들 것이며 무채색의 삶 속에서 놀라움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닷밀은 판타지를 믿고, 그것을 실현합니다.
닷밀 슬로건
Be Mystic – 세상을 더욱 신비롭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