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충만한삶 Dec 05. 2019

나를 견디게 해준 한 문장

이 질문 역시 두번째로 답하는 건데 희한하게도 뭐라 적었는지 기억이 안난다. 분명 고심하고 적었을텐데.. 얼마 차이나지 않는 기간에 다른 메세지를 적을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결국 전에 쓴 글은 읽지 않기로 결심했다. 두 메세지는 아마도 결국은 비슷하지 않을까  내가 살아온 여정이 하나이니 말이다.


책이나 영상을 통해 여러 메세지를 접했고 그중에는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명문장들이 꽤 있었던 것 같지만 여전히 떠오르는 문구는 성경구절이다.


나는 어릴때부터 불안을 달고 살았는데 자존감의 여섯기둥을 읽으면서 그것이 낮은 자존감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 아무튼 불안과 걱정 덕에 나는 이 성경구절을 자주 읽으며 나를 붙잡아 냈던 것 같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 41:10-


우리 가족 누구도 종교가 없는데 나만 종교가 있는 이유 중 일부는 이런 높은 불안감도 한 몫 했을 것이다. 어쨌든 나는 수시로 이문구를 기억하며 흔들리지 않으려 노력해왔고 단지 이 문구 뿐 아니라 성경말씀에서 많은 힘을 얻었다.


이제는 더 단단해지기 위해 이러한 노력 외에 자존감을 확고히 세울 단계인 것 같다. 너새니얼 브랜든 박사가 이야기하는 자존감의 여섯기둥이 뭘지, 관련된 실천은 어떤게 있을지 궁금해진다. 빨리 뒷장도 읽어야지.




‘자존감의 여섯기둥’ 오늘의 문장


• 자존감의 근원에 다가가는 과정에서 실천, 즉 (정신적 혹은 신체적)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삶과 관련된 모든 가치는 그것을 성취하고 강화하고 누리는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자존감에서 결정적인 요인은 각자의 행동이다. 자신의 지식과 가치에 따른 행동이 자존감의 수준을 결정한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는 모든 행동은 정신작용의  반영이므로 내적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자존감 역시 실천 즉 행동에 달려있다는 말은 생각지도 못했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아주 당연한 말인데도 그렇게 생각을 못했었다는 게 신기할 정도다. 나는 과연 얼마나 실천하고 있을까? 앞으로 알게 될 자존감의 여섯기둥이 무엇인지 어떻게 훈련하고 실천할 것인지 기대가 된다.


#한달자존감 #자존감의여섯기둥



작가의 이전글 나는 무엇에 집착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