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엠 Jul 04. 2024

중국 드라마 정보의 의외의 사실

중국어, 데이터로 분석하기

나는 드라마 보는 것을 좋아한다. 어렸을 때부터 웬만한 드라마는 다 시간 맞춰 본방사수했으며 지금도 알만한 드라마는 챙겨보는 편이다. 그래서 이번 보고서의 주제 드라마로 잡고 중국 드라마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교육용으로 사용하면 좋을만한 드라마를 찾기 위해 중국의 또우반(豆瓣)에서 이야기 중심의 드라마 유형인 剧情과 로맨스 드라마 중심의 爱情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국대륙에서 제편한 2020년대 드라마 리스트를 뽑아 평점 8.0 이상의 폭력물, SF물, 역사물 등을 제외하고 추리고 추려서 29개의 드라마를 선별했다. 


자료를 모으면서 발견한 중국 드라마 정보의 의외의 사실 하나. 

드라마 정보에 촬영지가 나와 있는 경우가 꽤 된다는 것이다. 한국 드라마 정보에서는 촬영 장소 등과 같은 정보는 제공하지 않아 가끔 보면서 궁금했던 적이 있었는데 촬영 장소 정보를 제공해 주니 드라마를 보면서 그 지역의 특징을 함께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만약 어떤 지역이 궁금하다면 그 지역에서 촬영한 드라마를 한번 봐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자료를 모으면서 발견한 중국 드라마 정보의 의외의 사실 둘. 

인물정보 네트워크가 기가 막히게 잘 되어 있다. 내가 요즘 네트워크 분석에 꽂혀있어서 그런지 인물관계도를 입체적으로 제시하고 인물을 클릭했을 때 관련 영상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 재밌었다. 


자료를 모으면서 발견한 중국 드라마 정보의 의외의 사실 셋. 

우리나라와 비슷한 주제의 드라마도 많았지만 우리나라에서 잘 보지 못하는 주제의 드라마도 있었다. 1997년 배경의 청춘 드라마라든지 연예인과 일반인과의 로맨서, 셰프가 주인공인 드라마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였지만 목축민 배경의 드라마, 공산당 100주년 기념 드라마, 무대설치 노동자 중심 드라마, COVID-19 상황 배경 드라마 등은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었던 주제의 드라마들이었다. 그래서 조금은 궁금했던 그런 드라마들이 있었다. 중국 드라마는 검열이 굉장히 심한 걸로 알고 있는데 다양한 주제가 보이는 것이 조금 의외이면서 재밌는 부분이었다. 


특히 목축민 배경드라마는 농촌 배경 드라마와는 뭐가 다를까? 


연구는 덕질처럼 해야 한다고 하던데.... 이참에 중국 드라마에 한번 빠져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는 미친 짓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