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품관리대장의 작성
비품관리
비품이란, 사내에서 직원들의 근무 상 편의를 위해서, 회사의 자금으로 구매한 항상 구비되어있는 품목들을 뜻합니다.
직장생활을 할 때, 본인이 사무실의 책상과 의자, PC 등을 직접 가져오지 않는 이상은 회사의 돈으로 구입한 것들을 사용하는데 이들 모두가 회사의 비품이 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함께 사용하는 회의실의 게시판, 탕비실의 종이컵까지 모두 회사의 비품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비품은 지속적으로 관리되면서 사용되어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비품의 경우에는 추가나 분실, 파손과 같은 변경 사항을 항상 확인해 회사의 돈이 잘못 쓰이거나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비품관리대장의 작성
· 관리번호 : 해당 품목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으로 번호를 지정해 놓는다.
· 품목명 : 해당 품목을 구분하기위한 정확한 명칭
· 수량, 수량단위 : 품목의 갯수, 갯수를 구분하는 단위 (ea, bx 등)
· 규격 및 사이즈 : 제품의 규격이나 가로, 세로, 높이를 표시
· 구매단가 : 해당 품목의 구매 시 가격
· 구입시기 : 품목을 구입한 날짜
· 위치 : 비품이 자리하고 있는 위치 (ex : 3층 A 회의실, 5층 관리 2팀)
· 사용자, 관리책임자의 기재
위에 대한 내용들을 기재해 관리한다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비품관리대장을 작성할 때에는 모든 품목을 빠짐없이 기입하되, 사무가구, 가전, 소모품 등과 같이 제품의 형태별로 분류를 하거나 관리해야 할 범위가 여러층이거나 여러 건물일 경우 건물, 층별로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종이컵, 휴지, A4용지와 같은 소모품은 수시로 그 수량이 줄고 늘고 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따로 관리하거나 수량 체크를 일일이 하기보다는 비치 여부를 파악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