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가정의 달인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하는 달이기도 하기때문에 모든 신고 대상자분들은 지금 분주히 움직이고 계실텐데요, 세무가 낯선 분들께는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가 마냥 쉬운일이 아닐것 같습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종합소득세에 대한 정보를 차근차근 풀어볼까 합니다!
종합소득세란?
소득이 하나가 아니라 여럿인 경우에 이를 종합하여 하나의 과세 단위로 보고 이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이는 각각의 소득마다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에 비해 절차가 다소 번거롭지만 개인이 종합하여 어느정도의 소득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세금을 신고하면서 개인의 담세력에 맞는 과세가 가능해 집니다.
※담세력 : 납세자가 어느 정도의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경제적인 능력
종합소득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2017년도 종합소득세의 신고기간은 2017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5월 한달 간입니다.
신고는 작년 한해, 즉 2017년 5월에는 2016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하여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고기간이 조금 달라지는, 예외인 경우가 몇 가지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의 경우 : 5월 1일부터 6월 30일 까지
거주자가 사망한 경우 :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을 기준으로, 말일부터 6개월이 되는 날까지.
국외이전을 위해 출국하는 경우 : 출국일 전까지
종합소득세 미신고시
세금납부는 국민의 의무이기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 역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각종세액공제를 받기 어려우며, 신고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가산세가 붙는 등, 납세자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무신고 가산세: [산출세액 – (원천징수세액 x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