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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폼 Dec 19. 2018

업무협조, 행사협조 등 상황별 공문 양식 모음전!

기업 공문의 모든 것!

기업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문서를 사용합니다. 그중, 기업 공문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문서'를 뜻하는데요. 이 기업 공문은 기업 내부적으로나 대외적으로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합계됩니다. 기업 공문은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고 필요한 상황 역시 다양합니다. 사내 인사명령 역시 공문이 될 수 있고, 거래처에 업무협조를 위해 전달하는 문서도 공문이 될 수 있습니다.

공문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표준 공문서의 양식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상황에 맞는 내용을 기입하여야 합니다. 이때 공문서는 대내적으로 대외적으로 공식적인 문서이기 때문에 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문은 수신자가 명확히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수신자에게 도달되는 순간 효력이 발생합니다. 공지를 위한 공고문인 경우에는 고시 또는 공고가 있은 뒤 5일이 경과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함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런 만큼 공문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하는데요. 작성 시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읽는 이가 알아보기 쉽도록 명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사적인 의견은 배제되고 표준화된 문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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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공문 양식




업무협조공문




공문 팩스(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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