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고객관리의 필수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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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입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할 사람들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고객일텐데요. 제품을 판매하든, 서비스를 제공하든 그대상은 언제나 고객이며 모든 기업활동은 고객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고객에게 더나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만아니라 기업은 별도의 고객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고객응대나 영업접점이 있는 업종이라면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이죠.
고객관리대장은, 길게는 고객의 의견을 기록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는 것이며 짧게는 고객영업관리로 주문이나 결제, 교환·환불 등 A/S에 대한 기록을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조금더 확장해본다면 기업이나 투자자 등도 고객으로 여겨 상황에 맞는 고객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관리대장 양식
고객관리대장을 작성하실 때에는
· 고객응대 시 또는 직후에 바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 담당자 또는 응대자를 반드시 입력하도록 합니다.
· 고객과의 상담내용이나 요구사항을 사실그대로 기재합니다.
· 발생한 상담이나 주문등을 누적관리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