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Sep 10. 2019

상황별 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업무경위서, 사고경위서 양식 샘플 서식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고의 서식만을 전해드리는
대한민국 NO.1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입니다.





직장인으로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실수나 잘못을 할 때가 있는데요. 잘 알지 못하거나 익숙치 못해서, 혹은 자신의 분석이나 예측이 엇나가서, 잘못된 결정을 해서와 같이 다양한 이유로 회사에 크고 작은 피해를 끼칠때가 있습니다.

이때, 회사측에서는 해당 직원에게 손해에 대해서 어떻게 하다가 그런일이 발생했는지 궁금해하고, 같은 일이 또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치 중 하나가 바로 '경위서' 입니다.






경위서란?


회사내에서 일어나 어떠한 사고나 문제에 대하여 그런 일이 일어나게 된 원인부터 과정과 결과, 사후조치까지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기술하는 문서를 경위서라고 합니다.

경위서라는 단어와 비슷한 뜻으로 많이 쓰는것이 바로 시말서입니다. 사실 경위서보다는 시말서라는 표현이 더 익숙하실텐데, 시말서는 일본어의 잔재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경위서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경위서를 반성문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시는데 경위서는 사건이나 사고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고 어떠한 조치를 취하였는가를 차례로 적어 나가는 문서입니다.






경위서의 작성


경위서의 제목

경위서의 제목을 작성하실 때에는 사건의 원인과 결과가 확실하게 나타나도록 작성합니다. 아래 예시 처럼, 확실하게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하였고 그에 따른 피해를 요약하여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 ‘재고파악 실수로 인한 전량폐기’
‘기계조작미숙으로 인한 불량품 생산/폐기’
‘거래처 방문 중 회사차량 교통사고’




상세과정 기술

제목으로 알 수 사건을 육하원칙에 따라서 원인, 과정, 결과의 순으로 사고의 정확한 경위와 피해 규모를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상기본인은 2017년 3월 20일 실시한 재고파악에서 'ㄷ'물품 27개에 대한 유통기한을 오기하였으며 나흘 뒤인 3월 24일에 해당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상기본인은 2017년 3월 30일 13시50분 경, 생산 D라인의 기계조작 미숙으로 250개(117만원 상당)의 불량품을 생산하였습니다.”




후속조치


사고가 일어난 뒤, 어떠한 조치를 취했는 지와 재발방지를 위하여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대하여 기술합니다.


“유통불가판정 223개 품목에 대해서는 담당자와 상의 후 3월 17일에 전량 폐기(피해금액 880,000원)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 각 생산라인마다 별도의 조작 매뉴얼을 작성해 공지하고 별도의 교육을 진행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사건 직후 했던 조치사항을 구체적으로 적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은 실행한 부분과 계획 부분을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별 경위서 양식


퇴직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




사건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




업무위반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




사고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




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







매거진의 이전글 취업이직추천서 양식 다운로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