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가능성에 대한 증명, 사업계획서의 작성
무자본·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전하는, 사업계획서 작성 팁
새롭게 창업을 하거나 자금조달, 신규 사업 추진, 투자유치 등을 위해서는 사전에 사업 계획을 정리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자본·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사업계획서 작성은 막연한 일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들은 투자자를 유치해본 경험이나 타인에게 사업 검토를 받는 일이 적거나 없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창업자라면 ‘사업계획서는 나의 사업이 성장 가능한지를 증명해주는 증명서와 같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본 경험조차 없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여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며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이라면 누구나 차별화된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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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면 그다음은 사업계획서를 통해서 사업성과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증명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사업이 전혀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이 밝혀진다면 더 늦기 전에 멈춰야 하는 것 또한 고려해보아야 하겠죠?
사업계획서의 작성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다음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생생한 기획을 그대로 담아라
이는 사업계획서에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담는 단계로, 사업 아이템과 수익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이러한 이해는 본인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를 읽는 상대방도 충분히 느끼고 충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생생한 기획을 담아야 합니다.
둘째, 하고자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정리하라
당신이 사업계획서를 통해 사업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대상은 해당 사업에 대한 전문가가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이 사업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때 자신을 탓하기보다는 당신에게 흥미를 잃게 됩니다.
초등학생들도 이해할 만큼 간단하게 ‘어떤 사업을 할 것인지, 지금 고객과 시장에 왜 적합한 사업인지,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하며 어떻게 수익을 낼지’를 정리하여 핵심을 담은 간단한 문장으로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셋째, 우리의 근거를 뒷받침할 증거자료를 준비하라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고객들의 선택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가 곧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증명하는 부분이 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는 말 그대로 계획을 수립하는, 고객들의 구체적인 반응을 확인하기 전 단계이며 오히려 예측할 수 없는 고객들을 예상하여 사업계획서를 보는 이들로 하여금 고객들이 당신의 사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때,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정확하고 객관적인 수치와 데이터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근거 있고 논리적인 분석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사업에 대하여 힘을 더해줄 증거들을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만약, 더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서의 항목을 구성하고 싶다면 다음 7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접 해보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던져야 할 7가지 물음
1. 우리가 세상에 내놓고자 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2. 누구에게 판매할 것인가?
3. 어떻게 제품을 알릴 것인가?
4. 사업 진행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인가?
5. 제품의 판매 가격은 얼마인가?
6. 손익분기점을 넘는 시기는 언제인가?
7. 사업계획서를 보게 되는 대상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모든 사업계획서에는 ‘목적’과 ‘대상’이 반드시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투자유치를 목적으로 한다면 투자자를 대상으로 작성하게 되고, 정부지원사업이 목적이라면 담당 공무원이 대상이 되고, 팀 빌딩이 목적이라면 예비 팀원이 대상이 되게 됩니다.
때문에, 항상 그 목적과 대상을 잊지 않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신다면,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당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생생하게 녹여낸다면, 사업계획서를 보는 이들은 당연히 여러분들의 사업에 공감할 것입니다.
출처 : 창업, 오늘 안하면 내일도 못한다 / 신동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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