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지압, 경락마사지, 경혈마사지
한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의 관계를 '경락'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합니다.
분명 ‘아프지 않은 곳’에 침을 맞았는데 거짓말처럼 원래 아프던 부위가 나아지는 경험을 해 본 적 있으신가요? 꼭 침이 아니더라도, 체했을 때 손을 지압하거나 손끝 발끝을 따면 트림이 나오며 속이 편해지는 경우를 직접 경험하거나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모든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경락 때문입니다.
경락은 우리 몸을 흐르는 에너지 통로로, 이 경락을 따라 기와 혈이 흐르며 몸과 마음을 연결합니다. 경락이 원활하게 통하면 우리는 건강해지고, 마음도 평화롭습니다. 반면에 경락이 막히거나 흐름이 불규칙해지면 몸과 마음에 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락 이론은 수천 년 전부터 동아시아 전통 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이는 현대 한의학에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경락을 통해 신체의 각 부분과 장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간경락의 문제는 눈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심경락의 문제는 새끼손가락의 문제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락이라는 큰 시스템 아래에서 우리의 몸(장기)과 마음(감정)은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는데요. 소심하다고 하죠? 심장의 기능이 작고 약하면(小心) 우리는 별 것 아닌 일에도 깜짝깜짝 놀라고 얼어붙어 쉽게 못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심장뿐 아니라 같은 수소음경락에 포함된 상체 근육들도 함께 순환이 안 되고 뭉치게 되는데요. 때문에 심장이 약한 사람들은 왼쪽으로 머리, 어깨, 가슴의 통증이 생기거나, 어깨가 앞으로 말린 라운드숄더 체형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가슴만 쫙 펴줘도 경락을 통해 심장이 ‘괜찮다’는 신호를 받을 수 있어요. 자세를 바꾼 것만으로도 마음이 왠지 안심이 되고 소심했던 사람이 용기가 생깁니다. 어때요, 너무 신기하죠?
현대 의학 연구에서도 경락 이론과 유사한 현상들이 신경계와 순환계를 통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최근 워싱턴 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는 몸과 마음의 연결을 더 구체적으로 밝혀주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제어하는 뇌의 특정 부위가 생각과 계획을 담당하는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혈압과 심박수 같은 자율 신경 기능을 조절하는 네트워크와도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몸과 마음이 하나의 구조 안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몸과 마음이 실제로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경락 이론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한 경락 움직임 치료-메디먼트(MEDIMENT)를 함께 소개할 예정입니다. 메디먼트는 한의학의 경락 이론(meridian)과 전통 요가와 태극권 같은 ‘움직임(movement)’들을 결합한 형태로, 경락을 통해 몸과 마음을 동시에 치유하는 방법입니다. 메디먼트는 여러가지 경락들을 자극하여, 기와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연결된 근육과 장기와 감정을 회복시킵니다. 모든 종류의 움직임-요가,태극권,필라테스,춤,헬스,발레 등은 경락과의 결합을 통해 단순한 운동에서 치료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메디먼트는 단순히 신체의 유연성과 근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화를 되찾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후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것입니다:
-경락 이론 속 우리의 몸과 마음에 대한 자세한 설명
-경락이 병들었을 때 생기는 문제들
-메디먼트의 이론적 배경과 사용 방법
-일상 생활에서 메디먼트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제부터 우리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경락을 바탕으로 몸과 마음의 깊은 연결을 탐구합니다. 더불어, 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과, 반대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볼거에요. 어떻게 문제가 되는 경락의 에너지 상태를 알아내고, 이 에너지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지를 얘기해봅시다.
이 글을 다 읽고나면 여러분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거에요.
#체했을때지압 #체했을때손지압 #체했을때발지압 #체했을때손따기 #경혈마사지 #경락마사지 #경락운동
>>다음 글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