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룡 Mar 02. 2022

5. 내가 요즘애들이라 그래?

넋두리(1)

나는 방송쟁이다. 막내에서 아주 살짝 위로 비집고 올라오는 정도의 쪼렙이다.

진보적이고 파격적일 것이라고 생각할수도 있는 이 방송판은 생각하는 것 그 이상으로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이고 수직적인 아주 보수적인 집단인데 이러한 현상에 의문을 품으면 돌아오는 대답은 "맞아, 맞는데, 여긴 원래 그래. 너가 요즘 애들은 요즘애들이구나~" 이다.


그래서 내가 그렇게도 꿈꿔왔던 이 바닥에 들어와서 계속해서 전직과 버팀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게 된다.


프로듀서를 꿈꾸며 작은 제작사에 실습생으로 들어가 약 2개월정도의 시간동안 무급으로 일을 했다. 물을 나르고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줍고. 커피 심부름도 하고 별 말도 안되는 대접을 받고. 그러면서도 이 현장의 한 구성원이 되는 게 좋았고 피디님들이 작가님과 함께 대본 회의를 하는 모습을 보며 아, 나도 곧 저렇게 되겠지? 를 꿈꿨다. 그리고 실습이 끝난 후 시작과 동시에 꿈과 희망을 모두 잃었다.


출근하면서 문을 열자마자 "공룡아, 오늘은 뭐 먹어?" 소리를 n년째 들으면서  원래 이런 일을 하는 직업인지 매일 아침마다 현타를 느낀다. 나는 밀가루는 안 먹네, 단 거는 싫녜, 뭐는 별로고 사이드를 시켜달라 어째라. 과자는 이런걸 사주고 커피는 이런걸 사주고, 이번 과자쇼핑은 별로다. 나랑 취향이 안 맞는다. 밥이 맛있으면 성공! 맛없으면 오늘은 실패! 따위의 말을 들으면서 인간에 대한 환멸을 느낀다. 이건 그냥 나를 밥으로 보는 게 아닐까?  왜 내가 저들의 밥 고민까지 대신해줘야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막내일때는 다들 너가 막내니 어쩔 수 없다~ 막내는 원래 그래~ 요즘애들은 그런 게 싫긴 싫겠다~

내 밑에 막내가 생긴 후에는  너도 위로 올라갔으니 그냥 막내한테 시켜~ 이 바닥이 원래 꼰대들이 많아~ 정도의 반응이니 내가 버텨야지 하고 지나가는 수 밖에.


찾아보니 법조계에도 '밥 총무'라는 이름으로 평검사들의 고충이 많다고 하니 이건 뭐 어디나 그런 꼰대 집단엔 으레 있는 일인가 싶기도 하다. 다행인건 다들 저 집단이 잘못된 것이라 하니 내가 불만이 있는 게 비정상은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첫사수가 너도 요즘애들이다.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는데 그 때 나는 그 요즘 애들이 되지 않기 위해 무던히도 노력했었다. 불만이 생겨도 이건 내가 요즘애들이라 그런 것인지 스스로를 끊임없이 검열해야했고 요즘애들이란 말을 들으면 마치 내가 큰 죄를 저지른 것 마냥 불편했다.

그리고 짧은 시간이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 요즘애들에 익숙해지지 않은 현장은 도태되는 것이라는 걸 매순간마다 깨닫는다. 많은 기업이 변화를 꾀하고 진보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지금, 버티는 자만이 성공하는 현장이라며 보수적인 모습들을 마치 훈장인 것 마냥 자랑스럽게 여기는 이 바닥은 여전히 발전이 없다.


이 불합리함에 이의를 제기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을 깨달은 많은 사람들이 이 바닥을 떠났다. 나 역시 몇 번이고 도망쳤다가 다시 붙잡혀왔다. 그런 사람들에게 붙는 꼬리표는 방송바닥과 어울리지 않는 사람. 버틸 수 없는 사람. 라떼는 더 했는데 요즘 애들이라 적응하지 못 하는 사람.


버티고 버티면 이 바닥을 내가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을까? 아니면 나 역시 똑같아질까?

매거진의 이전글 4. 대본이 나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