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교사 Oct 18. 2023

시험기간 교사의 우문, 학생의 현답

공부 열심히 하고 있냐고 물었더니... 

시험기간이다. 


아이들의 화장기가 옅어지는 기간이자, 조심스러운 시기다.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거라 믿으면서도 


혹시나 풀어진 마음에 고삐를 한 번 당겨줘야 하는 친구가 있는지 살피느라 마음이 분주하다.


거기에 혹시나 출제한 문제에 오류가 있진 않을까 보고 또 보고, 수정하고 또 수정하면서도


마음이 무거운 건 매한가지다. 


출제자도, 수험자도 피가 마르는 기간이다.


공기 속에 흐르는 긴장감을 조금이라도 덜고자 


복도에서 아이들을 만나면 한 번 더 웃으려고 하고 


한 번 더 힘내라고 말해주려 한다. 


그러면서 이 기간에 특히 자주 하는 질문이 있다.


인사처럼 묻는다. 


"공부 열심히 하고 있지?"


보통은 배시시하며 "...네" 하고 자리를 뜨기 바쁘다. 


아니요 라고 해도 딱히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없는터라


그게 그냥 이 기간 한정 인삿말이라는 걸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던 중 오늘 내가 들은 대답은 조금 달랐다.


"공부 열심히 하고 있지?"라는 질문에 


아이는 잠깐 뭔가를 생각하더니, 이내 입을 열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가 들은 대답 중 가장 지혜롭고 가장 진정성 있었다. 


"우문현답이네" 하고 파이팅하고 헤어졌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진부한 말이지만 왜인지 참 진정성 있고 무게감 있는 대답이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오늘의 복도 일기 끝.

작가의 이전글 블랙핑크가 교실에 나타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