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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헤일로 Jun 12. 2024

강력한 브랜딩을 위한 6가지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는 것은 사업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고객과 정서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며 시장안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딩은 단순히 눈에 띄는 로고나 슬로건을 만드는 것 이상의 과정들을 필요로 합니다.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환경과 소비자 트렌드 그리고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해 나가야 합니다. 

최근 시장 환경과 고객 트렌드를 따라,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핵심요소 6가지 구성요소를 정리합니다.  



브랜드는 목소리이다. 그리고 상품은 기념품이다.  - Lisa Gansky



1.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우리 브랜드 미션과 비전등을 브랜드가 지닌 DNA를 깊이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경쟁사와의 비교등을 통해서, 우리 브랜드가 가진 차별적 가치를 식별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내 타겟 고객층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이와 공감하는 접점에서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연결지을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는 결국 관계속에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다양성과 포용성등 소비자의 잠재적 욕망과 욕구등 내 소비자들의 유형과 그들이 중요시 하는 가치를 내 브랜드안에 반영합니다. 



2. 기억에 남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의 탄생배경, 가치관, 비전등을 담은 브랜드의 스토리를 개발합니다.

브랜드 스토리 텔링은 고객과의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무엇보다 고객의 뇌리에 내 브랜드의 존재가 기억되어 브랜드 인식형성의 큰 요소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관한 좋은 책으로 "무기가되는 스토리"를 추천합니다. )



3. 브랜드의 가치에 기반한 고객중심의 브랜드 경험제공.


브랜드경험은 브랜드와 고객사이의 관계에 기반하여 추출해 낸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이를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는 경험을 설계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고객이 브랜드에 기대하는 부분들을 충족시킬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가치전달은 일관성과 지속성이 매우 중요한데요, 고객의 반응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모니터링하고 소통을 통해 브랜드를 관리할수 있겠죠. 



4.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의 전략적인 활용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각적 언어( 로고, 색상, 브랜드 무드, 타이포그래피등)을 내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춰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접근입니다. 성격과 가치관에 따른 맞춤형 옷과 톤앤 매너를 가지는 것은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대한 몰입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배달의 민족이 아마 다른 옷을 입고 있었다면 몰입력이 떨어졌을 수도 있지 않을 까요?


인간은 시각적인 요소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브랜드의 비쥬얼이 중요한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습니다. 시각적 요소가 주는 인지적인 논리와 기술을 바탕으로 시각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색감과 폰트, 사용되는 선과 패턴등 모든 요소들은 비쥬얼이 고객의 뇌리에 인지되는데 각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시각 아이덴티티는 다양한 채널에 일관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관리하는 것은 브랜딩의 관리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엄격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각 아이덴티티를 관리합니다. 



5. 일관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가치와 목표를 명확하게 반영한 브랜드 목소리를 모든 채널(웹사이트, 소셜미디어, 광고, 고객서비스등)에서 일관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은 어느 접점에서 우리 브랜드를 만나든, 브랜드가 일관되게 하는 메세지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며 어느새 기억의 한부분이 됩니다. 브랜드 가치와 목표를 명확하게 반영하는 브랜드 목소리 Brand Voice 를 개발하여 브랜드의 입체감을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성별과 어조등을 세심하게 설계하면 고객은 어느새 브랜드의 이입감이 높아집니다.  고객과의 소통은 신뢰와 친밀감을 구축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시장 환경과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 소통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때론, 필요에 따라 브랜드를 리뉴얼 하거나, 나이키의 스포츠에 대한 도전을 담은 JUST DO IT이 다양성의 존중과 평등을 강조하는 캠페인으로 확장하듯이 시대의 변화하는 가치관을 담아 우리의 브랜드 메세지에 적용해 나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상징하는 핵심 가치의 일관성을 지키는 것은 브랜드 관리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시대는 변화해 나가지만,  브랜드가 고수하는 핵심가치는 일관성있게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합니다. 

우리의 브랜드는 고객에게 가치를 팔고, 고객은 기념품으로 상품을 얻습니다. 



#헤일로 #헤일로브랜딩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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