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옌지 Apr 25. 2022

나는 커서 무슨 일을 할까?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들어가는 글.

"What can I do when I grow up?"


얼마 전 학교 도서관 사서 선생님께서 

진로교육에 대해서 고민하는 나에게 

책을 한 권 추천해주셨다.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민트색 책이 한눈에 쏙 들어오는 게 '우와~ 당장 읽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어서 

바로 책을 빌려왔다.

'알랭 드 보통이 이런 책도 썼어?'라는 생각과 함께

책장이 술술 넘어가기 시작했다.


올해는 진로 연구를 하며 아이들에게 꿈과 자존감을 찾아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동시에 나의 진로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물음표를 던지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이 책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기 전에 나 스스로를 돌아보며

나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생각해보면 분주한 하루의 삶에서 '나'가 빠져있는 경우가 꽤 많은 것 같다.

나 역시 학교에서는 아이들과 동료 선생님들 중심으로

가정에서는 가족 중심으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는 한다.

물론 아이들과 가족 역시 나와 분리될 수 없는 존재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순도 100%의 '나'를 마주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나에게 던지는 질문들, 내 머리를 스쳐가는 생각들을

잡아 두기 위해 이렇게 기록으로 남겨보려 한다.


 



#들어가며.

'나는 커서 무슨 일을 할까?'


어렸을 때 나는 참 꿈이 많았던 아이였다.

피아니스트, 만화가, 선생님, 의사, 고고학자...

꿈들을 돌고 돌아 지금 나는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이제는 '꿈=직업'이라는 인식은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네 꿈은 뭐니?", "너는 커서 무얼 하고 싶니?"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직업을 찾아 답하곤 한다.


'나의 꿈은 무엇인가?'

'나는 커서 무슨 일을 할까?'

이 질문은 사실 대답하기 무척 어려운 질문이다.


우리 반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18명 중 5명은

"선생님, 저는 꿈이 없는데요."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답하고,


7, 8명은

"강남에 집 한 채요!",

"부자요.", "돈 많이 버는 거요!"

라며 자본주의와 물질만능주의 속에서 흔히 하는 어른들의 꿈을

벌써부터 쫓아가고 있다.



아이들은 물론 어른에게도 마찬가지가 아닌 이 질문을

나 스스로에게도 물어본다.

'나는 커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앞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교사로서 이 일을 계속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일을 할 것인지...'


알랭 드 보통은 이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려면

자기 자신과 세상에 관해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에 관심 있는지

-돈이란 무엇인지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경제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과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이 어우러지도록 연결시키는 

복잡한 퍼즐을 풀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복잡한 퍼즐을 하나하나씩 

책과 함께 풀어보고자 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커서 무엇이 될 거예요!'라는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아마 그건 어려울 것이다.

그럴 수만 있다면, 꿈 찾기, 진로 교육은 이 책 한 권으로 끝날 테니까.

알랭 드 보통이 말했듯 이건 정말 복잡한 퍼즐일 테니 말이다.


그래도 복잡한 퍼즐의 한 귀퉁이를 찾아가는 한 걸음은 될 수 있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시험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