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의 위력을 알려주는 청소력

by 김진수 밀알샘
image_9244213241518036863899.jpg?type=w773
image_4371382471518036863901.jpg?type=w773
제가 실제로 겪은 체험과 뉴욕시의 지하철, 일본의 중학교 이야기에서 공통된 점이 있습니다.
무엇인지 아시겠어요?
그렇습니다.
더러운 것이나 더러운 상태를 그대로 바치해 두면, 거기에 마이너스의 자장이 생기게 되어 자주 나쁜 사태를 끌어 들이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 마이너스 요인을 제거함으로 인해, 즉 청소를 행함으로써 저는 인생을 바꿀 수 있었고, 뉴욕의 지하철에서는 흉악 범죄가 억제되었으며, 중학교에서는 건전한 배움의 장이 만들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청소에 의해 극적으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을 저는 청소력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청소가 가져다 주는 힘입니다.

- 마쓰다 미쓰히로 <청소력> 중에서

3월 1일 <썸머힐> 어린이집을 운영하시는 이경채 원장님과 책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구입한 <청소력>!
제 마이너스 습관을 없애기 위해 이제서야 제 손에 들어온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저는 그동안 주변 정리가 잘 되지 않았던 사람중 한명입니다.
교실은 교실대로, 집안은 집안대로, 차안은 차안대로 좋은 게 좋은 거라고 마구 쌓아놓는 성향을 가진 사람입니다.
아내의 잔소리(?)에도 굴하지 않고 주변을 저만의 공간으로 가득채웠습니다. 보던 책들, 쓰던 공책들, 옷들 등 정리가 되지 않은 모습을 보면 잠시 얼굴을 찡그리고 바로 작업 하기에 들어갔던 저!

이책을 읽으면서 청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몰려왔습니다. 그래서 어제는 '뭐 치울 것이 없나' 돌아다니며 집안을 조금은 빛나게 했습니다.
이책은 쉽게 읽혀서 하루만에 완독을 했습니다.
이책은 청소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작심 삼일법', '21일 파워법', '감사' 등 여러 생각이 들게끔 한 저서였지만 책을 덮고 쓴 단 하나의 구절은 "5분 청소" 였습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가슴에 와 닿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어떻게 제 삶에 실천으로 옮기게 할까 저만의 적용법을 생각해보곤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5분 청소법" 입니다.
이 5분 청소법은 이미 교실에서 아이들과 청소를 할 때 효과를 보았던 것중 하나 입니다.
https://youtu.be/TW1BGg6TmIo

이준수 선생님께서 아주 잘 만들어주셔서 청소 시간이 되면 이것을 틀어주고 함께 청소를 하곤 했습니다.
이것은 교실속 이야기일 뿐 집에오면 청소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잘 되지 않았던 저이기에 이제는 이렇게 실천하려고 합니다.
책을 읽기 위해 책상에 앉기전 5분간 청소하기!
어떤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긴 전 5분청소하기!
무언가 긴 시간을 요구하는 업무를 하기전 5분 청소하기!

물론 위의 행위는 꼭 5분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 1,440분중 5분만 투자해도 주변은 더욱 말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른 새벽에 일어나 책상에 앉기 전 불을 켜고 컴퓨터가 있는 작은방에 있는 머리카락, 먼지 등을 닦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저만이 청소력 프로젝트 1일차 입니다.
앞으로 매일 5분을 투자해서 제 자신의 주변을 정리정돈 하고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청소를 하면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를 외치며 '감사의 공간'을 창조해야겠습니다.

주변이 어떻게 바뀔 지, 아니 청소를 하면서 제가 어떻게 바뀔지 기대가됩니다.
"여보 나, 오늘 부터 청소좀 해보기로 작정했어."
"에휴~ 역시 사람은 책을 봐야해! 그렇게 이야기할 때는 콧방귀 뀌더니 이제야 청소를 하는군!"

자~ 청소할 시간이다! 화이팅!

P.S. 깨진 유리창 법칙 영상
https://youtu.be/8hXj_VuWeHo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루 60분 경영의 힘 _ 꾸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