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에 접어든 한물간 정치인이 있었다.
그는 빚에 시달리며 간식조차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도 결코 위축되지 않았다.
정적들은 독일의 재무장에 대해 거듭 경고의 나팔을 불어대는 그 늙은 정치가를 전쟁광으로 몰아 부치며 좌절시키려 했다.
누가 보더라도 성질 고약한 이 늙은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실망하거나 낙심하지 않았다.
그는 자기 자신에 대해 이렇게 생각했다.
"나는 위대한 존재다. 나는 언젠가 우리 조국 영국을 위기에서 구해낼 큰 사명을 띠고 태어났다."
윈스턴 처칠의 자신감은 이러한 자기 인식으로부터 출발했다.
- 조신영 <성공하는 한국인이 7가지 습관> 중에서
2018년 3월 2일!
밀알반 14기 친구들과 첫만남을 갖었습니다. 29명의 아이들이 한데 섞인 모습에 감사함이 묻어납니다.
많은 친구들의 눈망울 속에 존중받고 사랑받고 싶어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설레임과 두려움속에서 긴장감이 느껴지는 이 시간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해 다양한 것들을 준비하고, 한명 한명 보면서 눈을 마주치며, <꿈꾸지 않으면> 노래도 불러주면서 배움, 성장,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줍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낯설어하는 문장이 있었습니다.
나는 위대하다.
"여러분 각자에게는 보석이 살아숨쉬고 있어요.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100%의 능력이 있다면 오직 3% 능력만 쓰고 97%는 쓰지도 못한체 빛도 보지 못한체 사라진다고 합니다.
여러분 안에는 잠재된 97%의 힘이 있어요. 교육이라는 것은 밖에서 안으로 넣어주는 것이 아닌 이미 여러분 안에 있는 것을 끌어내주는 것이라고 해요. 올한해 여러분은 이미 갖고 있는 자신만의 힘을, 에너지를 마음껏 끌어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조력하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입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자신의 위대함을 믿고 내 안에 에너지가 가득함을 믿는 자기 인식이 이루어 져야해요. 자 한번 따라해볼까요
나는 위대하다(나는 위대하다)
나는 할 수 있다.(나는 할 수 있다.)
내 안에는 이미 에너지가 가득하다.(내 안에는 이미 에너지가 가득하다)
나는 오늘 부터 위대한 걸음을 걸을 것이다.(나는 오늘부터 위대한 걸음을 걸을 것이다.)"
어색해 하는 친구들의 모습! 이중에서 자신의 위대함을 믿는 친구는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괜찮습니다. 저역시 지금에 와서야 그 에너지를 느끼는 중이니까요. 이런 느낌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그것이 제 사명임을 믿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7년 '나'라는 주제로 시짓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밀알반 13기 한 친구가 이런 시를 지어왔습니다.
구름위에 떠 있는 '나'라는 존재감! 위대함이 느껴집니다.
어느 날 이 시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시를 쓰게 되었니?"
"정말 이런 느낌이 들었어요. 매일 즐겁게 배우기에 힘쓰고, 좋은 습관을 하나씩 갖춰가다보니 제 자신이 위대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긍정적 자기 인식 덕분인지 정말 하루하루를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친구입니다.
저는 이 친구를 이렇게 부르곤 합니다.
"꼬마 위인"이라고!
제가 본받을 점이 너무 많았기에 늘 감사한 인연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기 인식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말을 저는 좋아합니다.
성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기신뢰다. 자기신뢰란 당시이 이 세상에 나온 것은 조물주에 의한 것이며, 당신에겐 당신만의 특별한 미션이 부여되었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 에머슨
자기 신뢰, 자기 인식이 없으면 자신에게 주어진 미션또한 발견하기가 쉽지 않고 생각대로 사는 것이 아닌 사는 대로 살아가기만을 애쓰는 자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늘 새벽에 일어나면서 외치는 하나의 문장이 있습니다.
나의 위대한 하루가 시작되었음에 감사합니다.
지난 2017년 6월 24일 스펜서 존슨의 <성공>이란 저서를 읽는 도중 강하게 다가오는 저만의 사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교육 목적은 학생, 학부모, 교사의 함께 성장하는 것과 스스로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 미션을 향해 한발작 한발작 나아가 봅니다. 그로 인해 살아가는 에너지가 한층더 뜨거워짐이 느껴집니다. 삶은 살아갈 가치가 있습니다. 세상속에서 자신만이 미션을 발견하는 변화의 점들은 하나씩 찍혀져 변곡점을 맞이할 것이 분명합니다.
오늘도 위대한 '나'와 함께 '나만의 미션'을 이루기 위해 한걸음 나아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