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한 대로 행동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by 김진수 밀알샘
image_7689790631520974857797.jpg?type=w773
image_5543815791520974857805.jpg?type=w773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행동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생각한 대로 행동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 괴테

- 은지성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중에서

현실에 맞춰서 사는 것이 최선이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현실에 만족하여 그 속도에 발맞춰 열심히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모를 공허함, 부족한 2%가 늘 가슴한구석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잘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뭔가 불안하다.'
눈으로 보이는 실체가 없었기에 그냥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나가기 일쑤였습니다.

2016년 은지성 작가님의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를 어느 한 도서관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책 제목을 보고 순간 그 자리에서 얼어붙었습니다. 그 누구도 그동안 이야기를 하지 못했던 책 제목의 문구가 그동안 제가 고민해오고 끊임없이 질문했던 것을 말끔히 해소시켜 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인정했습니다.

그동안의 내 모습은 사는 대로 생각한 것에 불과하다.

그와 동시에 이런 다짐도 해보았습니다.

생각대로 살리라.

책속에서 만난 수많은 위인들의 삶은 말 그대로 생각대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곤 그 안에 녹아진 귀한 문구 하나하나를 생각대로 살아가기 위해 가슴깊이 담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다.

미래를 알 수 없다면 스스로 그 미래를 만드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다

네가 생각할 것은 오직 너 자신에게만 질문하고 대답하는 일

이건 내 무대라고, 내 스스로 마쳐야해

미치지 않으면 미칠 수 없다

비록 조그만 일일지라도 온 힘을 다해서 하십시오.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그대에게 맡겨진 일 속에 있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크든 작든 가리지 않고 성실하게 꾸준히 해나간 사람들입니다.

짐, 넌 무엇이든 할 수 있어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

넌 할수 없어 말하지 말라. 그게 나라도 말야

이 세상에서 얼마만큼 가치 있는 일을 하느냐

무엇보다 가장 크게 다가온 문구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덕분에 배움의 길로 저를 더욱 몰아넣었고, 제 삶에 대한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변명을 앞세운체 살아가던 사는 대로 생각하는 것들을 하나씩 끊어버리고 저에게 잘 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생각한 대로 행동하고자 하나씩 노력한 결과 <독서교육 콘서트>라는 제 이름으로 된 저서까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책 속에 녹아진 한 문장을 만나는 즐거움은 저에게 있어서 귀합니다. 잊지 않기 위해 필사도 하고, 신사임당 처럼 좋은 문구를 써서 집안, 교실 곳곳에 붙여놓고 계속 볼수있도록 환경을 구성합니다. 이것은 생각대로 살아가는 가장 쉬운 방법임을 알기에 오늘도 마음을 다잡기 위해 괴테의 문구를 가슴 깊이 새겨봅니다.

image_3101152571520976154438.png?type=w77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레드 퀸 효과]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힘을 다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