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왜 내가 쓴 책에서 당신이 모르는 삶을 위한 아주 독특한 지혜가 나오길 바라는 거죠? 알고 있지만 하고 있지 않은 것들을 먼저 실천하는게 우선 아닐까요?
지금 당신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현실이라는 창을 잘 닦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리란 아주 단순합니다. 지금 알고 있는 걸 한번 실천해보세요.
그럼 비로소 당신이 내게 듣고 싶었던, 당신만을 위한 삶의 지혜를 스스로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그 수준에 이른 후에 당신은 내 책이 가진 진짜 힘을 느끼고 배울 수 있게 될 겁니다.
- 김종원 <사색이 자본이다> 중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지금 알고 있는 단순한 진리!
독일의 학자 오스트발트가 이미 발견한 두가지를 지키면 되겠네요. 그중의 하나 단순한 진리인 독서가 있습니다.
독일의 학자 오스트발트(독일이 물리화학자. 1909년 노벨 화학상 수상)는 일찍이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를 조사하여 두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일이고, 두 번째는 독서였다.
독서가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조건이라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 시미즈 가쓰요시 외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 중에서
멀리 돌아갈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미 먼저 살아간 사람들중 위대한 업적을 이루신 분들께서 책으로 그들이 귀한 노하우를 잘 담아줬습니다. 우리는 그저 책을 펼치는 수고와 읽고 실천하는 수고만 하면 얼마든지 자신의 삶에 맞는 보물을 마음껏 캘 수 있는 시대이기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과거에는 책읽는 자들을 옥에 가두거나 책을 불태우곤 했지요. 하지만 지금 이시대는 누구나 공평하게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기에 얼마든지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이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기회이 시대라고 여깁니다.
무일푼에서 백만장자가 된 세계적인 동기부여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에서 위와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 하루 1시간 책읽기를 통해 주당 1권을 읽고, 1년간 50권을 읽어라.
- 매년 50권 X 3년을 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매년 50권 X 5년을 하면 전국적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매년 50권 X 7년을 하면 세계적인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진리단 단순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진리를 해보지 않았기에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중구난방으로 이것 저것을 하면서 세월을 그렇게 보낸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정작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강점지능은 무엇인지도 모른체 계속 넣기에 바빴던 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원하는 스펙이 제가 좋아하는 스펙인줄로만 착각하고 살았습니다.
스스로 답을 찾기보다는 사회에서 알려주는 길을 찾기에 급급했습니다.
신사임당이 율곡 이이를 포함한 자녀 7명을 잘 길러낸 것 처럼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자가 되야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소리에 길을 잃은 어린 양처럼 헤메고 또 헤멨을 뿐입니다.
이제는 독서와 함께 하니 어느정도 가닥이 잡히고 있습니다.
독서를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자기계발을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교육을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육아를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인성을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영상을 좋아하니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합니다.
최근 3년간은 독서, 글쓰기, 자기계발의 키워드로 집중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근력이 붙으니 나눌 수 있는 힘도 생겼습니다. 그렇게 살아갑니다. 그것이 누가 뭐라고 하든 제가 좋아하는 길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진리란 단순하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다.
이미 잘 닦아놓은 책을 읽고 하나씩 실천해봅니다.
나의 뜻을 찾아 갈고 닦아 나누는 인생을 펼쳐간다."
한번 꾸준히 파보려 합니다. 앞으로 5년후 어떤 인생이 펼쳐질 지 기대가 됩니다.